■ 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 - 농업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농촌진흥청은 최근 국제노동기구(ILO)와 공동으로 ‘농업 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한국 공식 번역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위험하고 열악한 작업환경에 놓인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안전지침 100가지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농업인들이 농작업과 관련된 사고와 질병을 줄이고 작업환경을 개선해 생산성을 높이는 등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영농활동이 이뤄지길 기대해본다.

 

Ⅰ. 재료 보관 및 취급

체크포인트❾ : 모든 용기와 포장에 적합한 그립이나 손잡이를 제공한다.
• 왜(WHY)
튼튼한 그립이나 적절하게 위치한 손잡이에는 여러 가지 이점이 있다. 물자를 쉽고 안전하게 취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짐에 부착된 단순한 그립은 보다 선명한 전반 시야를 확보해준다. 손잡이는 짐이 떨어지거나 물자가 파손되는 것을 방지한다. 튼튼한 손잡이는 작업 자세를 개선하고 피로를 예방할 수 있다.
멀리 떨어진 곳으로 짐을 운반하는 일은 매우 고된 경우가 많다. 튼튼한 그립은 피로를 덜어주고 작업이 한결 안전해진다.

• 어떻게(HOW)
①크기가 비교적 작고 적절한 그립이나 손잡이가 달린 용기 또는 바구니를 선택한다. 짐이 가벼울수록 취급이 쉽고 그립 또는 손잡이를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②그립 또는 고정점이 없으면 직접 부착한다. 그들에게 가장 적합한 위치를 찾기 위해 실험한다. ③가능하면 짐을 더 작고 가벼운 짐으로 나눈다. 그립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④그립이나 손잡이가 용기 또는 포장의 적재와 하역에도 적합한지 확인한다. ⑤다른 농업인의 경험을 토대로 기존 그립 또는 손잡이를 수정한다. 기존 그립 또는 핸들을 보다 안정적이거나 쥐기 쉽게 만들어서 개선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 협동 증진 방안
그립이나 손잡이를 저렴한 비용으로 추가할 수 있다고 모두에게 설명한다. 이웃에서 적절한 그립을 사용하는 기존의 모범 사례를 찾을 수 있다. 사람들이 그러한 좋은 아이디어를 교환하도록 장려한다.

• 추가 힌트
-쉽고 안전하게 쌓을 수 있는 작은 용기를 선택한다. 이렇게 하면 이러한 용기를 훨씬 쉽고 빠르게 적재나 하역할 수 있다.
-장갑을 끼거나 그립이나 손잡이를 부드러운 천으로 감으면 운반하기가 한결 수월해진다.
-그립을 쥐고 있는 동안 손목을 편안하고 바른 자세로 유지한다. 필요한 경우 그립에 인접한 구멍을 넓혀준다.

• 기억해 둘 사항
잡기 쉬운 그립 또는 손잡이로 용기나 포장을 훨씬 수월하고 안전하게 취급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