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 - 농업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농촌진흥청은 최근 국제노동기구(ILO)와 공동으로 ‘농업 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한국 공식 번역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위험하고 열악한 작업환경에 놓인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안전지침 100가지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농업인들이 농작업과 관련된 사고와 질병을 줄이고 작업환경을 개선해 생산성을 높이는 등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영농활동이 이뤄지길 기대해본다.

 

Ⅰ. 재료 보관 및 취급

체크포인트❽ : 자재나 작물을 보관하고 옮기기에 적합한 크기의 특수 설계된 용기, 팔레트 또는 트레이를 제공한다.
• 왜(WHY)
농업에서 취급되는 재료와 농산물은 크기와 모양이 천차만별이다. 특수 설계된 용기, 팔레트 또는 트레이는 이러한 품목을 보관하고 이동하는데 유용하다. 특정 종류의 농산물을 위한 특수 용기는 취급과 재고 관리를 간소화시킨다. 크기가 같고 견고한 그립을 가진 용기는 카트나 손수레로 운반하기에 적합하다.

• 어떻게(HOW)
①운반할 농산물에 적합한 용기와 바구니를 사용한 기존 경험을 통해 학습한다. 특정 종류의 농산물이나 물자를 운반하는데 적합한 모양, 재료 또는 크기를 논의한다. ②폐기물을 피하기 위해 재사용 가능한 용기 또는 트레이를 제공한다. ③재고 총량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운반되는 물자의 종류에 따라 일정량을 운반하는 용기, 팔레트 또는 트레이를 설계할 수 있다. ④가능하면 품목을 운반하고 보관할 때 동일한 용기, 팔레트 또는 트레이를 사용한다. 이것은 취급을 단순화하고 시간을 절약해준다.

• 협동 증진 방안
다른 이들이 이미 실천한 모범 사례로부터 학습한다. 용기와 팔레트의 종류도 천차만별이다. 사람들이 물자와 농산물 운반 과정에서 보다 잘 협력할 수 있도록 동일한 모양과 크기의 용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추가 힌트
-카트, 손수레, 트롤리, 또는 적절한 치수의 이동식 랙을 사용하여 특정 물자 또는 농산물을 옮기거나 운반한다. 특수 용기와 함께 사용하면 작업이 훨씬 쉬워지고 능률이 오른다.
-특정 용도로 설계된 용기, 팔레트 또는 트레이에 그립이나 손잡이가 있는지 확인한다.
-특수 설계된 다단 선반이나 랙은 사용된 용기, 팔레트 또는 트레이를 효율적으로 보관하는 데 유용하다. 이러한 선반이나 랙은 이동식으로 설계되는 경우가 많다.

•  기억해 둘 사항
다양한 크기의 특수 설계된 용기, 팔레트 또는 트레이를 사용해 자재 또는 농산물을 쉽게 옮기거나 운반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