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 - 농업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농촌진흥청은 최근 국제노동기구(ILO)와 공동으로 ‘농업 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한국 공식 번역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위험하고 열악한 작업환경에 놓인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안전지침 100가지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농업인들이 농작업과 관련된 사고와 질병을 줄이고 작업환경을 개선해 생산성을 높이는 등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영농활동이 이뤄지길 기대해본다.

Ⅰ. 재료 보관 및 취급

체크포인트❻ : 작업장 근처에 자재, 농기구 또는 작물을 보관할 다단선반 또는 랙을 제공한다.
• 왜(WHY)
다단선반과 랙을 사용하면 공간을 더 잘 활용할 수 있고 농산물이나 농기구를 양호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다단선반에 물건을 놓으면 적절한 높이에서 필요한 품목을 쉽게 찾을 수 있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수동 농기구는 농업인에게 필수적이다. 특정 장소에 농기구를 보관하면 귀중한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다단선반과 랙은 보관하는 물건이 더 쉽고 안전하게 유지되므로 사고와 화재의 위험을 줄여준다.

• 어떻게(HOW)
①접근하기 쉬운 곳에 다단선반과 랙을 설치한다. 벽에 설치하면 벽 공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②선반이나 용기의 앞면에 라벨을 붙이거나 다양한 품목이나 농기구의 모양을 그려 각각의 위치를 표시하면 찾는 시간이 절약된다. ③무거운 농산물이나 기타 무거운 물건을 보관하는데 사용되는 다단선반은 충분히 견고해야 한다. 이러한 선반은 벽에 고정하는 것이 가장 좋다. ④다단선반은 부엌에서도 유용하다. 냄비, 팬, 부엌칼, 숟가락, 기타 기구는 물론 요리 재료도 선반에 깔끔하게 보관할 수 있다. 소금, 설탕, 후추, 향료 등의 용기는 코르크로 막고 표시를 해야 한다.

• 협동 증진 방안
작은 변화부터 시작한다. 예를 들어, 작은 농기구나 물자를 놓을 수 있는 선반은 만들기 쉽다. 모든 가족 구성원이 개선된 결과물을 볼 수 있다. 이것은 다른 가족 구성원과 공동체 구성원으로 하여금 유사한 아이디어를 응용하도록 자극한다. 중요한 품목을 표시하는 습관을 기른다. 사람들로 하여금 모범사례를 교환하도록 격려한다.

• 추가 힌트
-자주 사용하는 품목은 허리와 어깨 사이와 나란히 놓는다. 무겁고 자주 사용하지 않는 품목은 낮은 곳에 보관한다. 가볍고 자주 사용하지 않는 품목은 머리 위 공간에 보관할 수 있다.
-유사한 품목을 보관할 때는 작은 트레이나 팔레트를 사용한다. 필요한 품목을 쉽게 찾을 수 있다.
-랙을 움직일 수 있게 하거나 트롤리를 사용한다. 이들은 하나 이상의 장소(예: 창고나 작업장)에서 사용되는 품목을 보관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 기억해 둘 사항
다단선반과 랙을 적절히 이용하면 시간과 공간을 절약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