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아줌마 경제 배우기 - 46

누구나 부자가 되기를 원한다. 그러나 누구나 부자가 되지 못한다. 빨리 부자가 되기 위한 욕심에 목숨과도 같은 돈을 투기하여 자산을 날리는 경우가 너무 많다. ‘돈 관리 코칭 전문가’ 고경호 재무설계사가 쓴 ‘4개의 통장’이란 책 속에 담긴 돈 관리 시스템을 소개하고자 한다.


돈을 4개의 통장에 나눠라

돈 관리 시스템의 원리는 간단하다. 매월 수입이 급여통장에 입금되도록 하고, 고정 지출은 급여통장에서 자동지출 되도록 한다. 생활비용은 소비할 일정금액을 소비통장으로 이체한다. 이렇게 하면 매월 얼마의 돈을 벌어 얼마를 지출하고, 얼마를 저축했는지 싶게 파악할 수 있다.
4개의 통장은 즉 급여통장, 소비통장, 투자통장, 예비통장을 말한다. 통장을 이용해 돈의 용도를 구분하여 자동으로 돈이 쌓이고 불어나게 하는 통장 관리의 기술을 말한다. 즉 지출관리, 예비자금관리, 투자관리라는 3단계를 거쳐 소중하게 번 돈을 모으고 묶어 굴리며 진짜 부자의 길을 걷게 하는 비법을 제시하고 있다.

급여통장과 소비통장 활용
급여통장은 고정 지출을 관리하기 위한 통장이다. 따라서 대출 원리금, 각종 공과금, 자녀학원비, 보험료 등 고정 지출은 급여일 다음날로 자동이체토록 한다.
고정 지출을 하고 나면 남는 금액에서 한 달 생활할 생활비를 소비통장으로 이체를 한다. 이렇게 한 후 월말이 지나 급여통장을 정리하면 남는 금액이 있다. 이 남는 금액을 투자통장으로 넘기면 된다.
급여통장은 가급적 입출금이 가능하고, 고정지출 자동납부가 가능한 은행 저축예금이나 증권사의 CMA가 적합하다. 소비지출(생활비)은 신용카드대신 현금이나 체크카드를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예비통장과 투자통장의 활용
예비통장은 예비자금을 관리하기 위한 통장이다.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하여 고액지출이 요구될 때를 대비하여 필요하다.
휴가비, 명절비용은 평소보다 많이 지출되어 소비통장에서 부족할 경우 사용한다. 예비자금은 월평균 지출액의 3배 이상 유지할 것을 권하고 반드시 이자율이 높은 MMF나 CMA 등에 맡기는 것이 좋다.
투자통장은 투자를 관리하기 위한 통장이다. 급여통장에서 남은 돈은 전부 투자통장으로 이체한다. 투자통장의 활용은 투자목적에 맞게 적금, 펀드, 변액연금보험 등 투자목적에 맞게 금융상품에 자동이체를 한다.

부자가 되기를 원한다면 저축에 충실할 것을 강조한다. 이러한 돈 관리시스템을 가동시키고 장기간 투자를 지속해 나가면 푼돈이 저절로 목돈이 된다. 여기서 장기간 투자하라는 것은 복리투자를 지속하라는 말이다. 원점으로 돌아가 부자로 한걸음 더 가까이 가는 길은 바로 실천에 옮길 것을 권한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