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 - 농업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농촌진흥청은 최근 국제노동기구(ILO)와 공동으로 ‘농업 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한국 공식 번역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위험하고 열악한 작업환경에 놓인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안전지침 100가지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농업인들이 농작업과 관련된 사고와 질병을 줄이고 작업환경을 개선해 생산성을 높이는 등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영농활동이 이뤄지길 기대해본다.

Ⅰ. 재료 보관 및 취급

체크포인트❺ : 카트나 손수레 휠의 크기는 현장 경로에서 효과적으로 작동하기에 충분해야 한다.
• 왜(WHY)
농산물을 비롯한 기타 물자를 특정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운반해야 한다. 울퉁불퉁한 운반로에서 운송 시간이 길어지면 농산물이 손상될 수 있다. 휠이 큰 카트와 손수레일수록 울퉁불퉁하고 진흙투성이의 현장 운반로에서도 쉽고 안전하게 운용될 수 있다.
휠이 크면 운반 작업이 수월해지고 농업인의 피로를 덜어준다. 또한 바퀴 자국이 패이거나 고르지 않은 현장 운반로에서 사고 예방에 일조한다.

• 어떻게(HOW)
①카트와 손수레의 휠을 점검한다. 운반로나 노면 상태를 감안할 때 농산물을 운송하기에 충분한 크기인가? 그렇지 않은 경우 더 큰 휠을 장착한다. 장착된 바퀴의 안정성을 점검한다. 휠이 클수록 튼튼한 고정구와 프레임이 필요하다. ②가능한 경우, 고무 타이어 휠을 선택한다. 주로 중고 자전거 또는 오토바이 휠이 이 요건을 충족한다. 타이어의 압력을 점검해 타이어 압력 부족 또는 과잉 팽창을 방지한다. 적정 팽창 압력은 타이어의 손상을 방지할 뿐 아니라 울퉁불퉁한 노면에서도 매끄럽게 운용하는 데 도움이 된다. ③휠 크기를 변경할 수 없는 경우, 밀거나 당기기 쉬운 핸들을 카트나 손수레에 부착해 허리 높이에서 쉽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한다. ④각기 다른 크기의 카트 또는 손수레를 특별히 각기 다른 농산물에 맞게 설계해 농산물 손상을 방지하고 적재나 하역이 용이하도록 한다.

• 협동 증진 방안
적절한 크기의 휠을 만드는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기존 사례를 통해 학습한다. 자전거 휠이나 폐널빤지 등 가용한 자재를 찾아서 사용한다. 보다 나은 설계를 위해 본인과 이웃의 경험을 바탕으로 서로 협의한다.
육체적인 수고를 최소화하고 농산물 부패를 방지하기 위해 카트 또는 손수레를 공동으로 설계하면 협동이 크게 향상될 것이다.

• 추가 힌트
-큰 바퀴를 장착하면 카트와 손수레의 높이가 올라갈 수 있다.
-적절한 플랫폼은 큰 바퀴가 달린 카트를 사용할 때 농업인들이 물자를 적재 또는 하역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기억해 둘 사항
크고 잘 설계된 휠이 장착된 카트와 손수레일수록 농업인들이 울퉁불퉁하거나 진창 또는 고르지 않은 농경지 운반로에서 물자를 운반하는데 크게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