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 - 농업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농촌진흥청은 최근 국제노동기구(ILO)와 공동으로 ‘농업 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한국 공식 번역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위험하고 열악한 작업환경에 놓인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안전지침 100가지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농업인들이 농작업과 관련된 사고와 질병을 줄이고 작업환경을 개선해 생산성을 높이는 등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영농활동이 이뤄지길 기대해본다.

Ⅰ. 재료 보관 및 취급

체크포인트❹ : 물자, 농기구, 농산물 등을 운반할 때 카트, 손수레, 기타 바퀴 달린 장치를 이용한다.
• 왜(WHY)
농업인들은 매일 같이 농경지와 창고를 오가며 농산물과 농기구를 운반한다. 카트, 손수레, 차량, 또는 보트를 사용하면 작업량과 피로를 크게 줄일 수 있다. 농산물을 카트와 차량으로 운반하면 손상을 최소화 하고 사고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카트, 손수레, 또는 기타 차량을 사용하면 왕복 횟수를 크게 줄일 수 있다. 이는 효율성과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데 매우 유익하다.

• 어떻게(HOW)
①무거운 물자나 다량의 물자를 운반할 때는 튼튼한 핸들이 달린 카트나 손수레를 사용한다. 효과적으로 사용하려면 운반로와 교량을 개량해야 할 수도 있다. ②물자를 장거리 운반하려면 더 큰 수레나 차량을 사용한다. 특정 농산물이나 물자를 운반하기에 적합하도록 개조한다. ③운하와 강을 이용해 물자를 운반한다. 모터보트는 매우 무거운 짐이나 다량의 물자를 운반할 때 수고를 크게 덜어준다. ④소, 말, 염소 등을 이용해 물자나 농산물 운반용 카트를 견인한다.

• 협동 증진 방안
새로운 시선으로 마을을 둘러보고, 이웃과 짐을 운반할 방법을 논의한다. 자체 제작 카트 또는 손수레를 사용한 좋은 사례가 있을 수 있다. 아이디어와 경험을 교환해 업무 부담을 줄이고 안전성을 향상시킨다.

• 추가 힌트
-카트나 손수레에 적절한 사이드보드를 부착해 운반 중에 농산물이나 재료가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다양한 종류의 운반 작업에 각종 카트 또는 손수레를 사용한다. 모범 사례를 통해 학습한다.
-카트, 손수레, 차량, 보트의 상태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항상 양호한 상태를 유지한다. 단순한 유지 보수 활동으로도 피로를 줄이고 짐을 운반하는 동안 사고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잘 관리된 운반로는 카트, 차량 또는 동물을 이용한 물자 운반 효과를 극대화한다.

• 기억해 둘 사항
특정 조건에서 무거운 재료를 운반하는데 유용한 여러 종류의 장치가 있다. 현지 경험을 통해 학습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