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툴생태교육모델숲에 강당 조성해 산림휴양 교류 중심지로 활용

▲ 지난 6일 ‘밀레니얼(Millennials)’ 강당과 ‘케이(K)-포레스트’ 강당 준공식 현장

산림청(청장 최병암)은 한국-인도네시아 간 첫 양자협력으로 추진한  인도네시아 센툴생태교육모델숲 조성사업의 10주년을 기념해 ‘밀레니얼(Millennials)’ 강당과 ‘케이(K)-포레스트’ 강당을 건립하고, 지난 6일 준공식을 개최했다.

센툴생태교육모델숲은 2011년 양국이 인도네시아 보고르 지역에 녹색협력단지를 조성하기로 협의하여 추진됐으며, 2013년 개장해 숲체험·캠핑·모임·연수 등의 장으로 활용 중이다.  

‘밀레니얼’ 강당 및 ‘케이(K)-포레스트’ 강당 준공식에 산림청은 실시간 영상으로 행사에 참여했으며, 인도네시아 환경산림부 국제협력과 및 영림공사, 보르고 지방정부 고위간부, 인도네시아 주재 대한민국 대사관 임무관, 한-인니 산림센터 관계자 등 약 60여 명이 참석해 산림휴양 분야에서 활발한 협력을 약속했다.

센툴생태교육모델숲에는 기존 다목적 강당(강당명 라사말라 오픈홀)이 건립돼 있었는데, 최근 기후변화로 우기에 집중 폭우가 내려 다목적 강당의 기초지반이 약화되는 안전사고 문제가 제기됐다. 이에 지난해 산림청, 인도네시아 환경산림부, 영림공사, 한-인니 산림센터(센터장 이성길)는 기존의 자재를 최대한 활용해 다목적 강당을 안전한 지역으로 이전해 재건축하고, 코로나19에 따라 소규모 단체 방문을 지원하기 위한 소강당을 신축하기로 협의한 바 있다.

향후 센툴생태교육모델숲을 이용하는 인도네시아 방문객들에게 이 사업이 한국과 함께 한 것임을 인식시키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산림청 박은식 국제산림협력관은 “이번 강당 준공을 계기로 양국 간에 협력이 산림휴양·복지 분야로 다변화할 것”이라면서 "센툴생태교육모델숲이 인도네시아 사람들에게 진정한 휴식공간으로서 산림의 가치와 즐거움을 체험하고 재충전하는 장소로 거듭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