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 - 농업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농촌진흥청은 최근 국제노동기구(ILO)와 공동으로 ‘농업 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한국 공식 번역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위험하고 열악한 작업환경에 놓인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안전지침 100가지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농업인들이 농작업과 관련된 사고와 질병을 줄이고 작업환경을 개선해 생산성을 높이는 등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영농활동이 이뤄지길 기대해본다.

Ⅰ. 재료 보관 및 취급

체크포인트❶ : 사람과 물자의 이동을 위해 운반로를 깨끗하고 양호한 상태로 유지한다.
• 왜(WHY)
농산물과 물자 운송은 농업 작업의 중요한 부분이다. 농산물과 농자재는 대부분 무겁고 모양도 다양하며 손수 처리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좁거나 험하거나 미끄러운 운반로로 인해 물자를 운반하기가 어렵다. 원활한 운반로는 운반 안전을 보장하고 농산물의 유실이나 손상을 방지한다. 원활한 운반로는 안전하고 빠른 운송을 보장할 뿐 아니라 농업인의 사고와 부상을 방지한다.

• 어떻게(HOW)
①운반로를 넓히고 잘 유지보수 한다. 농경지와 농업시설로 향하는 주요 운반로는 사람과 농산물, 농자재의 양방향 이동이 가능해야 한다. ②현장과 시설, 가옥 주변의 운반로를 개량하고 청소한다. 장마철에 진창이 발생하지 않도록 더 높고 안정적인 지반에 길을 조성하고 작은 벽돌, 쇄석, 또는 시멘트 층으로 덮는다. ③통행로나 운반로에 장애물이 없도록 하고 길 위에 아무것도 놓지 않도록 습관화한다. 적절한 보관장소와 폐기물 처리 장소를 제공한다. ④운하나 도랑이 농경지로 향하는 수로로 사용될 경우, 농산물을 운반하는 배가 원활하게 통과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준설한다.

▲ 사람과 농산물의 안전한 이동을 위해 깨끗하고 넓은 운반로를 유지한다.
▲ 논밭으로 이어지는 운반로를 평탄하게 다지고 농산물을 운반하는 수레와 트럭이 작업장에 도달하기에 충분히 넓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과중한 수동운반이 방지된다.
▲ 울타리로 경계가 식별된 깨끗하고 넓은 진입로를 제공한다.

• 협동 증진 방안
간단하고 저렴한 방법으로 주요 운반로 개선을 시작한다. 예를 들어, 집 앞의 통행로나 농경지로 향하는 운반로를 청소한다. 사람들은 교통이 더 빠르고 안전해졌음을 알게 될 것이다. 농장 근로자, 가족 또는 이웃과 협동하는 습관을 들인다. 예를 들어, 운반로를 유지보수 및 개량하거나 운하를 준설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협력한다.

• 추가 힌트
예를 들어, 작은 돌이나 시멘트로 표식을 하거나 펜스로 운반로의 경계를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한다. 자갈이나 부서진 벽돌 등 현지에서 이용 가능한 재료를 사용해 운반로를 점진적으로 개량한다.

• 기억해 둘 사항
깨끗하고 넓으며 견고한 운반로를 통해 농산물을 보다 쉽게 운반할 수 있으며 부상과 파손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