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여 년 홍보 경험과 노하우 ‘전략과 기법’ 등 담아내

“그동안 홍보 일선에서 이론과 실제를 경험하며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이제 퇴직도 얼마 남겨두지 않았는데, 그동안의 노하우를 정리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부끄럽지만 나름의 홍보 전략과 기법 등을 담았습니다”

전주시의회 백덕 홍보팀장(59)은 자신의 홍보 경험을 토대로 자치단체 홍보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163쪽 분량의 ‘홍보의 기술’ 책자를 출간했다.

이 책에는 자치단체마다 홍보 트렌드로 떠 오른 SNS 활용하기에서부터 유튜브 활용하기, 보도자료 작성하기, 홍보대사 활용과 자치단체 간의 품앗이 홍보 등 모두 5개 분야의 홍보 방법 등이 담겼다.

저자는 15년여의 신문기자를 거쳐 홍보 전담 공무원 등 총 30여 년간 홍보 분야에서 뛰었던 경험들을 살려 SNS와 유튜브로 시민들과 공감하고 소통하는 법과 기자를 사로잡는 보도자료 작성법 등 실전에 쉽게 응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책을 구성했다.

특히 책은 스페셜코너에 ‘시장 군수의 소통하기’ 페이지를 따로 두어 시장 군수가 어떻게 주민들과 소통할 것인지 그 방법을 다양하게 제시하고 있으며 홍보가 곧 시장군수의 연임을 보장하는 길임을 강조해 눈길을 끌고 있다.

또 전국 자치단체의 SNS와 유튜브 홍보 실태를 일일이 파악, 한 눈에 자치단체의 홍보 현황을 알 수 있도록 했으며 연예인 등 유명인들을 홍보대사로 활용할 때 주의할 점을 설명하고, 자치단체 간의 품앗이 홍보로 홍보 시너지 효과를 높이는 방안도 제시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