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전화·모바일 앱 등 비대면 심리지원 서비스

보건복지부는 코로나19로 불안, 우울 등 마음의 어려움을 겪는 국민들이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비대면 심리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이를 적극 이용해달라고 당부했다.
심리상담 직통번호(1577-0199)로 전화하면 언제든지 정신건강전문요원과 상담을 하고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전국 229개 시군구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24시간 운영 중이며, 전화를 걸면 가까운 정신건강복지센터로 연결해 심리상담을 해준다.

상담결과 심리불안, 우울 등으로 지속적인 관리나 추가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전문가 심층상담을 연계하거나 지자체가 시행중인 마음건강 주치의 등 정신건강 사업과 연계해 맞춤형 심리지원을 제공한다.

‘정신건강자가검진’, ‘마음프로그램’, ‘마성의 토닥토닥’ 등 모바일 응용프로그램(앱)과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본인이 직접, 언제든지 편리하게 전문가 심리상담을 신청할 수 있도록 절차를 간소화해 접근성을 확대했다.

그동안 국민들이 심층상담을 받으려는 경우, 지자체 정신건강복지센터의 연계를 통해서만 가능했는데, 앞으로는 국가 트라우마센터 카카오톡 채널에 심리상담 신청을 하고 연락처를 남기면 대한신경정신의학회 등에 소속된 전문가가 24시간 이내 전화를 해 보다 편리하게 비대면 심층상담을 이용할 수 있다.

복지부 염민섭 정신건강정책관은 “코로나19로 인해 마음의 어려움을 겪는 국민들이 심리상담 전화나 모바일 응용프로그램(앱) 등 비대면 심리지원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이용해 스스로의 마음을 살펴보고, 마음 건강을 챙기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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