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 고추장, 포도는 수출 30% 이상 증가로 효자품목 입증
2020년 연간 농식품 수출액(잠정)이 전년 대비 7.7% 증가해 역대 최고 수준인 75억7000만 달러를 달성했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는 코로나19에도 수출 여건이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신선 농산물과 가공식품에서 최근 5년 내 수출액과 성장률 모두 역대 최고의 성과를 기록하며 농식품 수출액이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수출실적에 대한 품목과 국가별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신선 농산물은 김치·인삼류의 최대 수출에 힘입어 지난해의 13억8000달러 보다 3.4% 증가한 14억3000달러를 달성했다. 김치는 비건김치, 캔 김치 등 제품의 현지화와 기능성 홍보 로 3분기 만에 역대 최고 기록을 경신하면서 전년 대비 37.6% 증가한 144억500만 달러를 수출했다. 인삼류는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에 적극 대응,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판촉으로 미·중·일 등에서 수출이 9.3% 증가했다.
포도(샤인머스켓)도 저온유통체계 구축과 수출 최저가격 관리를 통해 32.5%의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유자차는 미국에서 현지 기호를 반영해 개발한 제품이 인기를 끌면서 전체 수출액이 처음으로 5000만 달러를 넘겼다.
가공식품 분야는 라면·쌀가공식품 등 간편식품이 큰 폭의 성장을 보여 전년보다 8.8% 증가한 61억4000만 달러를 달성했고 라면은 한류의 영향과 장기보관이 가능한 편의성으로 첫 6억 달러 수출을 달성했다.
쌀가공식품은 가공밥, 떡볶이, 죽 등이 가정 간편식으로 인기를 끌어 미국 수출이 역대 최고를 달성해 전년 대비 26.7% 증가한 1억3760만 달러를 수출했다.
장류 역시 수출 효자상품으로 최근 한국 식문화의 인기와 함께 한식을 직접 요리해보려는 젊은층의 수요를 적극 발굴, 9990만 달러를 수출했다.
#신남방 지역․미국 수출 증가
국가(권역)별로는 미국(38.0%↑)과 신남방 지역(9.1%↑), 중국(2.9%↑)에서 수출이 늘었다. 신남방 지역은 범정부 정책인 신남방정책에 따른 한류 마케팅 등으로 라면·고추장 등 한식 요리법 인기와 가정식 수요 증가로 수출실적이 전년 대비 9.1% 증가한 15억6000달러를 기록하며 일본을 제치고 1위 수출권역이 됐다. 국가별로는 태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인도에서 모두 수출이 늘었고, 베트남은 수출이 2.4% 줄었지만 수출액은 여전히 5억160만 달러로
신남방 지역 중 가장 많다. 신남방 지역 수출 비중은 20.6%다.
미국은 라면·김치·쌀가공식품 등 신선·가공식품의 고른 수출 호조로 3월 이후 30%대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전년 대비 38.0% 증가한 12억1000달러를 기록해 중국을 제치고 2위 수출 대상국으로 올라섰다.
중국은 연초부터 수출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으나, 하반기 유명 쇼핑몰(TMALL) 한국식품관 신규 구축 등 적극적인 온라인 유통·마케팅 지원으로 인삼(18.2%↑), 라면(19.8%↑), 소스류(35.9%↑) 등의 수출 호조로 2.9% 증가했다. 인삼과 라면 소스류가 중국 수출 효자 품목이다.
농식품부 박병홍 식품산업정책실장은 역대 최고의 성과를 이룬 요인으로▴코로나19로 인한 유통·소비 환경변화에 대응한 비대면·온라인 마케팅 신속 전환 추진 ▴물류·검역 등 수출업체 어려움 해소 ▴코로나 수혜 품목인 건강·발효·간편식품의 한류 연계 마케팅과 현지 맞춤형 상품개발 지원 등이 효과를 발휘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박 실장은 “올해도 농식품 수출 환경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국가별·품목별 온·오프라인 마케팅 전략을 마련하고, 수출시장 다변화를 통해 지난해의 성과를 이어가도록 연초부터 박차를 가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