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무한 돌봄 범도민 협의체’ 구성

경기도는 종교계와 언론계, 정계, 경제계, 사회단체 인사 37명이 참가하는 ‘경기도 위기가정 무한돌봄위원회’를 구성, 어려움에 빠진 서민들의 생활안정을 위해 함께 노력할 방침이다. 사진은 지난달 개최한 위기가정 무한돌봄 간담회 모습.

 

경기도가 올해 ‘따뜻한 정책’의 일환으로 펼치는 ‘무한돌봄 사업’이 범 도민 협의체를 구성, 본격적인 추진에 들어간다. 
경기도는 김문수 경기도지사를 위원장으로 종교계와 언론계, 정계, 경제계, 사회단체 인사 37명이 참가하는 ‘경기도 위기가정 무한돌봄위원회’를 구성, 경제위기로 어려움에 빠진 서민들의 생활안정을 위해 함께 노력할 예정이라고 지난 15일 밝혔다.
경기도는 무한돌봄위원회가 저소득계층의 위기극복을 위한 민간 기관과 단체의 역량을 결집시키는 한편 위기가정 무한돌봄 사업의 추진방향에 대한 자문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설명했다. 아울러 무한돌봄 사업에 대한 주민의견 수렴과 무한돌봄 사업에 대한 범도민적인 공감대 형성에도 큰 역할을 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무한돌봄위원회의 실무는 행정제1부지사를 센터장으로 한 무한돌봄센터에서 담당하기로 했다. 무한돌봄센터는 ▲무한돌봄 사업의 기획과 조정, 현장점검업무를 담당하는 총괄팀과 ▲빈곤가정생활보장, 노인일자리 발굴 등을 담당하는 취약계층지원팀, ▲위기가정의 의료원 연결, 무료약품 지원 등을 담당하는 보건의료지원팀 등 총 3개 팀이 T/F팀 형태로 운영된다.


경기도는 도 차원의 무한돌봄위원회와 별도로 각 시군에도 시·군 무한돌봄위원회가 구성돼 시·군 무한돌봄사업의 방향타 역할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군 무한돌봄위원회는 도 위원회와 유사하게 구성되며, 시군 무한돌봄센터는 현재 무한돌봄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부서에 설치된다.
시군 무한돌봄센터는 의료원과 지역아동센터, 복지관, 보건소, 고용지원센터 등과 연계해 위기가정에게 통합맞춤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다.
한편, 경기도는 오는 22일 수원시 소재 효원공원에서 무료급식 자원봉사와 함께 제 1차 경기도 위기가정 무한돌봄위원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