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착종균 선발해 실용화 기술 중소기업 매칭…부가가치 창출 기술이전 기대

▲ d

강원도농업기술원은 지난 7일 기술원 농식품연구소에서 (재)강원테크노파크와 공동으로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지원하는 기술거래촉진 네트워크사업의 일환으로 ‘찾아가는 기술탐색단’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진행된 ‘찾아가는 기술탐색단’은 직접 연구기관을 찾아가는 방식을 도입해 연구자와의 스킨십 강화로 기술이전 및 사업화 촉진을 목적으로 국내에서 수집된 미생물 유전자원 DB에서 선발한 여러 균주 중 발효 관련 4개의 종균을 소개하고, 기업과의 전략적 매칭을 위한 기술이전을 위한 상담을 실시로 금후 기술이전을 위한 소득창출을 기대하고 있다.

이번에는 온라인으로 신청 받은 업체 중 토착 종균 활용 발효 가공기술 수요가 있는 7개 중소기업들을 탐색단으로 구성해, 유망기술 구매력이 높은 기업과의 전략적 매칭으로 기술이전이 촉진될 수 있도록 시도했다.

강원도농업기술원 농식품연구소에서는 2013년부터 발효식품에 유용한 토종 종균을 발굴하기 위해 전국 생물자원 및 발효식품에서 효모, 유산균, 초산균, 고초균 등 약6400종을 분리해 미생물 유전자원 DB를 구축했다. 분리된 균주를 이용해 발효식품별 가공적성에 적합한 종균의 기능성 및 안전성 평가를 통해 균주 기탁 및 특허를 꾸준히 등록해왔다.

강원도농업기술원 함진관 농식품연구소장은 “앞으로도 우리 농산물에 적용 가능한 토종 발효 균주의 발굴 및 발효기술 보급에 힘쓰며, 식품업체의 제품 및 품질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