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맞아 횡성한우와 철원 쌀 활용, 육전과 다양한 형태의 송편 선보여

강원도농업기술원에서는 매월 ‘이달의 식재료’를 선정하고 올바른 농식품 정보와 이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조리법을 소개하고 있다.

이달에는 추석을 맞아 횡성한우와 철원 쌀을 활용해 육전과 다양한 형태의 송편을 선보인다.

횡성은 소들이 뛰어놀 수 있는 깨끗한 자연이 넓게 펼쳐져 있어 예로부터 전통한우의 고장으로 명성을 떨친 곳이다.

▲ 한우육전

횡성 한우는 쌀쌀한 기후로 체내 지방 축적률이 높아 육질이 부드럽고 향미가 뛰어나며 계란을 입혀 전으로 만들어 차례상에 올리기도 한다.

▲ 쌀송편

철원에서 생산된 쌀은 밥맛을 결정하는 천혜의 기후여건에서 자라 미질이 좋은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쌀로 만든 송편은 과거 소나무 송(松)에 떡병(餠)자를 써서 ‘송병’이라 불리던게 시간이 지나면서 ‘송편’으로 자리 잡았다.

송편은 반달모양을 띠고 있는데 보름달의 경우 날이 갈수록 점점 지는데 비해, 반달은 하루하루 채워진다는 의미가 있어 우리조상들은 일부러 반달 형태로 빚었다는 설이 있기도 하다.

또한 지역에서 많이 재배되는 농산물에 따라 다양한 고물이 소로 들어간다.

음식 레시피와 만드는 영상은 강원도농업기술원 홈페이지, 강원도청 유튜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최종태 강원도농업기술원장은 “지역의 다양한 식재료를 활용한 음식을 통해 우리도 농산물의 부가가치를 증진시키고, 나아가 강원음식의 공익적 가치실현에도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