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뷰 - 홍석환 작가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직업에 긍지와 보람을 느끼며 산다. 이 같은 값진 삶을 이끌어 가기 위해서는 주위 사람과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인간관계를 지배하는 전략은 자신의 모습이 타인의 가슴에 따뜻함으로 간직되도록 하는 것이다. 최근 ‘인간관계가 답이다’라는 책을 펴낸 홍석환 작가로부터 성공을 부르는 인간관계 형성 비결에 대해 들어봤다.

 

좋은 관계를 맺는 사람이
빠르고 의미있는 성과 창출하고
주변사람과 함께 가치 키워

인간관계 형성이 성공의 원동력
“보스턴의 카네기 공과대학이 실패한 사람 1만 명을 대상으로 성공한 사람의 특성과 성공비결을 조사한 결과, 성공한 이는 무엇보다 사람과 어울리는 능력이 탁월했다고 합니다. 또한, 좌절을 대하는 태도와 감정 조절능력이 뛰어난 것으로 밝혀졌어요. 이 설문조사 결과는 남과 어울리며 함께 성과를 이뤄낼 수 있는 인간관계 형성이 성공의 원동력이라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세계적인 경영컨설팅기업인 엑센츄어의 빌 그린 회장은 ‘최고 기업의 서비스는 베낄 수 있어도 인재는 베낄 수 없다’며 인간관계 형성에 능력을 지닌 인재가 성공을 이끈다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사회와 조직, 직장 내에서 주변사람과 좋은 관계를 맺는 사람이 빠르고 의미 있는 성과를 창출해 낸다고 홍 작가는 말한다. 성공한 사람들은 중요한 일이 발생했을 때, 자신이 직접 해야 한다고 고집하기보다는 상대나 주변사람과 함께 하며 가치를 키워낸다는 것이다.

좋은 인간관계는 자기애로부터...
인간관계 형성에 대한 능력을 발휘하려면 가능한 많은 사람의 성공을 도와야 한다고 홍 작가는 강조한다. 아울러 편향적이고 부정적인 시각으로 사람을 보지 말고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사람이 되는 게 좋다고 덧붙였다. 또한, 한때 함께 했던 사람들과 영향을 받았던 사람이 자신을 찾아오지 않아도 서운해 하지 말고, 그들의 행복을 빌어주는 속 넓은 사람이 돼야 한다고.
“남들과 좋은 인간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자신에 대한 사랑과 믿음이 있어야 합니다. 자신을 사랑하지 않으면서 남을 사랑하는 건 어렵기 때문입니다. 경제적인 빈곤이나 부실한 학력과 경력 등의 콤플렉스에 얽매어 ‘나는 안 된다’고 좌절하지 말고 이를 극복하겠다는 열정과 의지를 가져야 합니다.

자기불신이나 불만이 많은 사람은 매사에 소극적이고 부정적입니다. 해서는 안 되는 일이고, 한다 해도 자신은 잘해내지 못한다고 여기는 사람들은 조직생활을 잘하지 못합니다. 그런 사람들은 조직 구성원에게 불신을 전파하고 조직의 기운을 추락시킵니다. 이러한 실수는 반드시 줄여야 합니다.”
실수를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자신을 사랑하는 일이라고 홍 작가는 힘줘 말한다.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들은 꿈을 설정하고 하나하나 이뤄가려고 노력하며, 죽기 전에 자신이 해보고 싶은 버킷리스트를 작성해 열심히 실천하면서 행복하게 살아간다는 것이다. 그런 사람들은 또 매일 할 일을 월, 주, 일 단위로 세워 즐겁게 추진해 나간다고.

실수를 줄이는 또 하나의 방법은 자신을 이해하고 도와줄 동반자를 찾고 잊지 않아야 한다고 한다. 살다보면 일이 뜻대로 풀리지 않아 누군가의 위로가 필요하고 기대고 싶을 때가 있는데, 인생의 동반자와 보다 길고 멀리 내다보면서 성장을 이뤄가는 게 필요하다고 홍 작가는 조언했다.

좋은 리더는 크게 그리고 멀리 본다
전문성을 지니고 올바른 전략을 제시할 수 있어야

사회와 조직, 직장 내의 인간관계는 매우 복잡하고 다양하므로 리더의 역할이 중요한데, 이에 홍 작가는 다음과 같이 조직의 리더가 갖춰야 할 인간관계 형성과 핵심과제 실천요령에 대해 설명했다.
“조직의 리더는 인간관계의 중요성과 우선순위를 어떻게 형성하는가에 따라 존경받는 사람이 되고, 때로는 줏대 없는 사람이 되기도 하므로 과제를 잘 실천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리더는 조직과 구성원의 가치를 높게 올리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하지만 좋은 사람이라고 해서 반드시 뛰어난 리더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좋은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일에 높은 전문성을 가져야 합니다. 올바른 방향과 전략, 과제를 추진할 수 있는 프레임을 제시할 줄 알아야 하고, 조직과 구성원의 역량을 파악해 도전할 수준의 일을 배분하고 실행을 독려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울러 단기실적에서 벗어나 큰 그림을 그리며멀리 볼 수 있는 안목과 실력을 갖춰야 합니다. 특히 조직과 구성원들을 성장시키며 사업목표를 달성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상하와 동료 간에 친밀한 관계정립이 필요합니다. 원활한 소통이 기본 중에 기본이라는 점은 두말 할 것도 없죠.”

누군가에 소중한 존재로 각인되자
사람을 대할 때 항상 상대방에 대한 관심과 진정성을 갖고 따뜻하게 맞아 대화를 해야 한다면서 홍석환 작가는 사람을 대하는 몇 가지 원칙을 제시했다.
“첫째, 소중한 사람을 마음에 간직하고 있는 게 중요합니다. 더 중요한 것은 소중한 사람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가 관심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둘째, 내 마음속의 소중한 사람도 중요하지만 그들의 마음속에 내가 소중한 사람으로 간직되는 것이 더 중요하므로 정으로 대해야 합니다. 셋째, 열 사람의 우군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단 한 사람의 적도 만들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넷째, 주고받는 관계가 아닌 주고 또 주는 관계가 돼야 합니다. 결국 사람을 대할 때는 상대방에 대한 감사와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끝으로 홍 작가는 사람관계에서 있어 가장 힘든 부분은 언행이라며 남에게 말로 상처를 줘서는 절대 안 된다고 거듭 강조했다.
“말로 받은 상처는 오래갑니다. 심하면 상처가 아물지 않을 수도 있어요. 사람들은 꾸중보다 위로와 칭찬을 받고 싶어 하는 게 인지상정입니다. 화가 날 때 바로 나무라지 말고 화를 누그러뜨린 후에 긍정적이고 힘을 솟게 하는 말을 해야 하고, 정감 있는 말로 상대를 내편으로 끌어들여야 합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