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 ‘공공조달체계 발전방향 토론회’개최

▲ 경기도의회가 주최한 위기상황에 대응하는 농식품 공공조달체계 개선책 마련을 위한 토론회가 지난 29일 개최됐다.

코로나19 위기와 기후위기에 대응해 지속가능한 농식품 공공조달체계로의 전환이 필요하단 의견이다.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위원장 김인영, 이천2)는 친환경학교급식경기도운동본부와 경기친환경농업인연합회와 함께 ‘경기도 농식품 공공조달체계 발전방향 토론회’를 지난 29일 경기도의회에서 개최했다. 코로나19 위기 등에 대응해 지속가능한 농식품 공공조달체계로의 전환을 도모하고,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 차원의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농업농민정책연구소 녀름 송원규 소장은 코로나19에 따른 위기가 보여준 농식품 공공조달체계의 문제 개선을 위해 통합적 농업․먹거리 정책 거버넌스를 활성하는 생산, 가공․유통, 소비 등 각 영역에서의 개선수단을 제시했다. 환경을 지키는 친환경농업과 로컬푸드 사업의 확대와 함께 스마트․친환경 농촌 구축으로 청정재생 에너지를 만드는 산업으로의 전환 방향도 제시됐다.

경기도의회 백승기 부위원장(더불어민주당, 안성2)은 “농업은 경기변동에 단기적․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어려운 산업적 특성이어서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상시 위기관리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며 “품질 좋은 농식품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서 생산․유통․소비 먹거리의 선순환 관리체계 구축에 대한 실효성 있는 논의가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인영 위원장은 “위기를 기회로 여기는 인식의 전환과 더불어 새로운 경기 농정 틀에 대한 전환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며 “토론회에서 논의된 사안을 중심으로 로컬푸드․꾸러미사업․도농공동체 직거래 등 경기 농식품 대안유통체계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도 농정해양위원회는 코로나19에 따른 농업의 불평등과 불균형이 점차 확대되는 것을 대비해, 농업인을 보호하기 위한 다각적인 정책 마련과 제도 개선에 중점을 두고 활동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