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의자...대통령 직속 농어업 ․농어촌특별위원회 정현찬 신임 위원장

▲ 정현찬 농특위원장이 본인의 농정 철학과 농업농촌의 현안에 대해 밝히는 농업전문지 기자 간담회를 지난 21일 서울 새문안로 농특위 대강당에서 가졌다.

현장 의견 최우선 반영, 소통하며 문제 해결할 것

>>뉴딜에 농업분야 반영될 수 있게 최선

“현장 농사꾼에 막중한 책임을 맡긴 것은 농민들 의견을 제대로 반영하라는 뜻으로 알고 있다. 앞으로 여러 농정현안에 현장 의견을 중요시해 농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제대로 역할을 하겠다”

전남 화순에서 농사짓다가 청와대의 연락을 받았다는 정현찬 농특위원장의 취임 일성이다.

대통령 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정현찬 신임 위원장은 지난 21일 서울 새문안로 농특위 대회의실에서 취임 후 농업전문지 기자들과 첫 간담회를 갖고 취임 소감과 앞으로의 농특위의 중점 과제와 추진계획을 설명했다.

정책자문기구인 농특위에 대한 다양한 기대와 우려에 대해 정 위원장은 “역대 농특위가 제대로 된 성과를 내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기대에 맞추는 게 어렵겠지만 우선 전임자가 고생해 만들어 놓은 농정의 틀 전환을 토대로 여러 과제들을 구체화하는 게 제 몫이다”고 밝혔다.

정 위원장은 일부 강성이 아니냔 우려도 경계했다. “40년 농민운동을 해왔기에 항간에서 강성 성향으로 분류하고 있지만 그 당시와는 지금의 입장이 다르고 문제의 해결을 위해선 일반적 주장만으론 어렵다고 생각한다”며 “소통으로 농민과 국민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거듭 소통을 강조했다.

이를 위해 정현찬 위원장은 지난달 30일 취임식 이후 정부 관련부처와 각 기관, 농민단체와 소비자단체와 만나는 소통행보를 연이어 펼치고 있는 중이다.

#대통령 제시한 과제 실천할 것

정현찬 위원장은 지난해 12월, 농정틀 전환 타운홀 미팅보고회에서 대통령이 제시한 5가지 과제의 실천 의지도 피력했다. 그는 “환경중심, 사람중심의 농정과 생명을 다루는 농업을 중시하고, 소농과 가족농 중심의 삶의 질을 높이고 도시소비자의 호응을 받을 수 있는 먹거리 생산이 우리 농업의 나아가야 할 방향이다”고 대통령의 뜻을 같이 함을 밝혔다.

요즘 현안 문제에 대한 입장도 표명했다. 우선 코로나 이후 한국판 뉴딜에서 농업부분이 반영되지 못한 부분에 대해 정 위원장은 “서운함이 있을 줄 안다”며 “농산어촌 뉴딜과 지역 뉴딜 방향으로 가야하며 농업 분야에 관심을 갖고 반영될 수 있게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겠다”고 의지를 보였다.

공익직불제 시행 후의 나타나는 일부 문제점에 대해서도 “개인적으로도 직불금 관련 민원이 들어오고 있다”며 “예산의 한계가 있겠지만 구제방안과 부정수급을 막아 피해자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게 우선”이라고 말했다. 또 직불급 지급에 앞서 농산물의 가격안정은 기본이라며 농민들이 안심하고 농사지을 수 있게 가격안정제와 공익직불금제도가 함께 양축으로 나가야 농업을 지탱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올해 안에 법과 제도를 명확히 해 내년에 실현가능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농특위는 대통령 직속기구로 대통령이 직접 챙긴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에 대통령과의 소통 관련 부분은 궁금한 부분이고 행정에 어떻게 영향력을 미치는가도 관심사항 중 하나다.

이에 정현찬 위원장은 “대통령과의 만남이 문제 해결의 지름길이지만 행정부처와의 소통이 되지 않으면 어려운 부분이라 부처와 기관과의 소통을 우선하고 그를 바탕으로 대통령과의 소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무엇보다 정현찬 위원장은 가장 중요한 문제로 식량주권 안보를 꼽았다. 또 이는 농지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안되기에 식량과 농지 문제를 같이 놓고 반드시 식량안보를 고민하고 항상 준비태세를 갖출 수 있게 농지의 최대한 확보에 역점을 두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농특위는 3개 대통령 직속위원회와 합동으로 오는 30일 한국판 뉴딜과 지역의 역할에 관한 국회토론회를 개최해 농산어촌과 지역 뉴딜의 강화 해법을 찾을 계획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