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농우바이오 복합 내병성 ‘올인원’ 고추 재배하니 적은 노력으로 병충해 예방
  • - 절간이 짧고 연속 착과력이 좋아 수량성 우수
  • - 기존 신홍고추의 감칠맛과 단맛을 가진 향이 좋은 품종


경남 밀양시 성우석 농가와 그의 스승 심상환씨와의 인연

▲ (왼) 심상환 회장 (오) 성우석 농가 함께 있는 모습

현재 경남 고추 하우스 재배지역에서 ‘올인원’ 고추가 화재다. 성우석 고추농가(43·경남 밀양시 초동면)는 귀농 8년차에 농우바이오 올인원 고추를 처음 재배하기 시작했다. 재배면적은 하우스 총 2700평 중 800평이다.

2012년에 귀농해 2013년부터 고추를 재배하기 시작해 지난 8년간 여러 고추 품종들을 재배해온 성우석 농가는 귀농 후 고추에 대해 전문지식이 뛰어난 심상환씨를 만나 재배 교육을 받고 있으며 “처음 귀농 했을 때는 너무 막막했는데 스승님을 만나고 고추 농사에 확신이 생겼다”며 심씨에게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성우석 농가는 고추 전문가 심상환 육종가 영농조합법인 대표(밀양시 고추전문 연구회 3대 회장)에게 수년간 아낌없는 가르침을 받고 있다. 심상환 대표는 밀양시 농업기술센터에서 초빙강사를 맡는 등 1년에 100회 이상 강의를 하고 있는 고추 전문 강사이자 고추 전문 연구회 회장이다.


성우석 농가가 말하는 ‘올인원’ 고추
"흰가루병에 강하고 맛도 좋은 우수한 품종"

▲ (왼) 흰가루병 생긴 품종 (오) 농우바이오 올인원 고추

성우석 농가가 올해 심은 ‘올인원’ 고추는 농우바이오에서 개발한 국내 최초 복합내병성 신미계 풋고추다. 기존 풋고추가 내병성에 취약했던 반면, 올인원 고추는 TSWV(칼라병), 흰가루병, 오이모자이크 바이러스, 고추 연한모틀바이러스, 역병 등에 강한 복합 내병성 품종이다. 특히, 고추 농가들에게 가장 큰 피해를 입히는 TSWV(칼라병)과 흰가루병에 강하다.

성우석 농가는 “올해 처음 올인원 고추를 재배했는데 그동안 문제가 됐던 흰가루병, 칼라병 걱정 없이 농사를 지을 수 있었고 수량성이 높았다”며 내병성과 수량성 측면에서 매우 만족해했다. 또한 “다른 고추품종은 탁하게 매운데 올인원 고추는 기존 신홍 고추의 감칠맛에 끝에 단맛을 가지고 있다”며 매운 식미가 좋다고 말했다.

올인원 고추는 착과력이 우수하고 과가 커서 수량성이 높다. 또한, 과형안정성이 우수해 현재 시장에서 높은 시세를 받고 있다. 심상환 대표는 “정식시기를 조절해 출하시기를 앞당기거나 늦출 수 있을 것”이라며 시세가 높은 시기에 많은 양을 출하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줬다.


성우석 농가와 심상환 대표, 그들만의 특별한 노하우

▲ 농우바이오 올인원 고추를 보고 있는 성우석 농가

성우석 농가는 “흰가루병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가들이 많은데, ‘올인원’ 같은 복합 내병계 품종으로 재배하되 정식 전에 토양소독(열탕소독)과 미생물을 이용해 염류가 집적된 토양을 분해시켜 주는 작업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특별한 한두가지 방법 보다 작은 실수 하나가 작물생육에 큰 영향을 미친다”며 “그동안 스승님한테 배운 작은 부분들이 모여 실수를 면하게 됐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