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매 떨어지는 피해 줄고, 유통 과정 중 익으며 말랑·달콤

▲ 플럼코트 착색 정도 비교. B~C 수확 시 만져서 단단한 정도면 유통가능 기간 4~6일임

농촌진흥청에서 자두와 살구를 교잡한 과일 ‘플럼코트’의 착색 정도를 비교해 최적의 수확 시기를 정할 수 있도록 기준을 마련했다.

농진청은 플럼코트 껍질에 노란빛이 30%가량 들었을 때 따는 것이 유통 기간을 고려할 때 농가와 소비자 모두에게 유리하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플럼코트 주 출하 시기가 장마철과 겹쳐 과육이 무르거나 썩는 등 유통 중 손실이 발생하는 문제를 해소할 수 있게 됐다.

농진청이 대표적인 플럼코트 품종 ‘하모니’를 대상으로 수확 후 5일 정도의 유통기간을 고려한 수확 시기를 연구한 결과, 꽃이 활짝 핀(만개기) 뒤 80일 전후, 전체적으로 밝은 연두색 껍질이 노란색으로 약 30% 정도 물들었을 때가 수확 적기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만져서 단단할 때 수확하는 것이 적당하다.

이때 수확하면 열매 떨어짐(낙과) 피해를 줄일 수 있다. 또한, 상온에서 5~6일 정도 자연 후숙(익힘)이 돼 소비자에게 도달했을 때는 경도(단단한 정도)가 ‘먹기 좋은 단계’가 되며 달콤하고 말랑해졌다.
반면 껍질이 붉은색으로 약 30% 정도 물들었을 때 수확한 과일은 무른 상태로 유통되면서 유통 기간이 1~2일에 불과했다.

농진청은 이번 연구를 통해 플럼코트는 후숙 과일이라는 점을 알리고, 수확 시기를 이전보다 앞당겨 수확 전 열매 떨어짐 비율을 줄여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덜 익은 과일 유통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숯을 이용한 에틸렌 처리 기술을 보급해 플럼코트 수확 후 품질을 높여 나갈 예정이다.

농진청 홍윤표 저장유통과장은 “플럼코트가 시장에 잘 정착하기 위해서는 품질 좋은 과일 생산은 물론, 후숙을 고려해 수확 시기를 조절하고 알맞은 관리 기술을 적용해야 한다”며 “플럼코트 후숙과 수확 후 관리 기술을 매뉴얼로 제작·보급해 농가 소득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