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친환경농업인연합회...꾸러미 구성 학교자율에 맡긴 경기도교육청 규탄

▲ 바쁜 영농철에 경기도의회 앞에 모인 경기도학교급식 계약재배 농가들은 경기도가정꾸러미지원사업의 꾸러미 선택을 학교자율에 맡긴 경기도교육청을 규탄했다.

코로나19로 중단된 학교급식 대신 경기도는 학생가정에 가정꾸러미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나 꾸러미의 내용물을 두고 경기도친환경농업인연합회(이하 친농연)와 친환경학교급식경기도운동본부 회원 등 100여 명이 지난 15일 경기도의회 앞에서 경기도교육청의 각성을 촉구하는 집회를 가졌다.

앞서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 경기도의회, 경기시장군수협의회, 경기시군의회의장협의회는 코로나19에 따른 개학 연기로 3∼5월 사용하지 않은 학교급식 경비를 식재료 꾸러미와 농협몰 상품권으로 학생들에게 지원하기로 합의했다.

또 교육부, 농식품부, 더불어민주당의 당정협의회에서는 급식계약 피해농가 지원 취지로 친환경계약재배농산물 꾸러미 가정지원사업을 결정했다.

하지만 경기도교육청은 식재료 꾸러미 구성을 학교자율에 맡겨 학부모와 교직원 의견을 반영해 학교운영위원회에서 결정하도록 했다. 이에 꾸러미가 라면과 간장 등 대기업 가공식품과 선물세트 등이 포함되며 업체들의 영업전쟁판이 됐고 친환경농산물이 외면당하고 있다는 게 친농연의 주장이다. 경기도교육청이 학교에 사업의 취지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장지철 전교조경기지부장은 “꾸러미 선택 등의 책임을 학교에 떠넘겨서 영양교사 등이 업무 폭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등 교사를 말단 행정지원에 이용했다”며 경기도교육청의 탁상행정이라며 규탄했다.

학부모 대표로 참가한 이정심 씨는 “친환경급식에 앞장섰던 경기도인데 취지와 다른 꾸러미 공급은 실망스럽다”며 “급식은 친환경 농산물 유통뿐 아니라 중요한 먹거리 교육이기도 하다”며 학교급식체계에 대한 경기도교육청의 이해 부족을 지적했다.

경기도친환경 학교급식 계약재배 농가들의 3~5월 계약액은 71억5000여만 원이며 학교급식을 위해 생산했으나 폐기된 친환경농산물은 1640여 톤에 이른다는 통계다. 친환경꾸러미 판매와 드라이브스루 등을 통한 급식 농가의 유통판매액이 고작 10억여 원으로 농가는 최소 60억 원 이상 피해가 발생했다는 게 친농연의 설명이다.

김상기 경기친농연 회장은 “정상등교를 바라며 심고 갈아엎기를 반복해온 고구마, 연근, 시금치, 얼가리, 근대, 상추 등 102개 품목 계약재배 농가들은 생산기반이 무너지는 위기상황에 처했다”고 하소연하며 피해대책을 촉구했다. 또 생산자의 책임 생산 계약 의무만 있고 책임 소비는 없는 학교급식계약 체계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구조개선을 위해 생산자와 소비자가 공동 책임지는 계약재배시스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영농철이라 바쁜 농민들은 이구동성 “오죽하면 아스팔트농사를 하러 나왔겠냐”고 말하며 “계약농가 외면하는 경기도교육청은 각성하라” “학교자율 운운하며 책임 회피한 경기도교육청은 각성하라” “친환경농가 붕괴위기 지원방안 마련하라”등의 구호를 외쳤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