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용굴삭기 등 4기종...3일부터 농업기술원 홈페이지·유튜브 통해 보급

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은 3일부터 농기계임대사업소에서 임대율이 가장 높은 농업기계 4기종에 대한 안전사용 동영상을 제작해 농업기술원 홈페이지와 유튜브 등을 통해 온라인 제공한다고 밝혔다.

제주도에서는 최근 3년간 농업기계 안전사고로 296명(사망 7, 부상 285, 기타 4)의 인명피해가 발생했으며, 전국적으로는 전체 농작업 사고의 40.7%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농업기계 조작에 미숙한 고령농, 여성농 등 농업인들이 보며 쉽게 따라하면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동영상을 제작 보급하게 됐다.

농업기계 안전사용 동영상은 목재파쇄기, 농업용굴삭기, 트랙터, 승용퇴비살포기 등 4기종이며 시동 전 점검사항, 시동요령, 작동요령(레버조작), 작업 시 주의사항 등의 내용으로 편당 5~7분 내외 분량으로 제작했다.

이 동영상은 제주도농업기술원 또는 4개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와 농업기술원 유튜브에서 언제 어디서든 시청 가능하며 스마트폰에 자료를 내려 받아 농업기계 사용 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고, 농업기계 안전교육 시 시청각 자료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6월에 농업기계 안전사용 매뉴얼 1500부를 제작 배포해 농업기계 사용에 따른 안전사고 예방에 힘쓸 예정이다.

제주도농업기술원 관계자는 “농작업 안전사고 예방 프로그램을 다양화해 농업인들이 안전하게 영농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제주농업 환경에 맞는 농업기계 현장 실증을 통해 농업기계 이용률을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