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CUS-농특위, 전주서 ‘찾아가는 간담회’ 개최

▲ 농특위의 전주현장간담회에 앞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지역농산물 활용한 복지서비스·먹거리 선순환 정착돼야

대통령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이하 농특위)는 지난달 27일 전주시립도서관 다목적실에서 김영재 위원장 직무대행과 김승수 전주시장을 비롯해 전북지역 소비자 단체와 농어업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가 먹거리 종합전략 수립을 위한 찾아가는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농특위 출범 1주년과 ‘다시, 국민과 함께 희망을’이란 주제로 진행되는 국정과제협의회 국민소통 행사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이날 첫 발표에 나선 강해원 전북도 농식품산업과장은 ‘지역푸드플랜 활성화 및 광역 먹거리 선순환체계 구축방안’을 주제로, “전북은 농가인구가 20%를 넘는 지역이 9개 시군에 이르고, 갈수록 농가소득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어, 지역선순환 먹거리 체계 구축으로 다분야 일자리 창출과 귀농귀촌 활성화를 통한 가족소농 유지와 재생산 정책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강 과장은 이에 따라 “생산·유통에서 전북만의 푸드플랜 정책을 확장하고 있고, 특히 로컬푸드 중심에서 광역푸드플랜 추진체계로 개편해나가는 것은 물론, 일반도민 학교급식 취약계층 등의 계층별 먹거리 접근성 제고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고 소개했다.

강성욱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장은 ‘지역푸드플랜 활성화를 위한 중간지원기관의 역할과 성과’를 주제로 한 발표에서 “전주시는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 설립 및 운영’을 조례로 제정해 전주시와 전주시먹거리위원회 등의 정책통합과 민간 협치를 통해 현장에서 곧바로 생산·유통 등의 합리적 실행을 돕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경남 군산시 먹거리정책과장은 ‘생산자 조직화와 로컬 수산식품 유통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지역먹거리 생산자 2천 가구를 육성하고, 먹거리의 지역화 70%를 달성하고, 거버넌스 조직 운영 활성화를 통해 도농교류를 확대하고 있다”며 “먹거리 네트워크 활성화와 먹거리 순환시스템의 운영 등에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재윤 완주군 먹거리정책과장은 ‘로컬푸드를 넘어 공공급식으로 영역 확대’를 주제로 “현재 운영 중인 푸드플랜추진위원회를 더욱 활성화해 지역농산물을 통한 취약계층 등의 복지급식 확대, 약 3천여 기획생산 농가 조직화, 민관거버넌스 활성화, 공공급식 수요처 확대와 안정화에 행정을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간담회를 개최한 농특위 농수산식품분과 곽금순 위원장은 “지역에서 푸드플랜 수립과 추진을 하고 있는 담당자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며 “국민·지역과 함께 수립하는 국가 먹거리 종합전략을 마련하겠다”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농특위는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제한적 인원만 참여한 이번 현장간담회의 녹화 동영상을 농특위 홈페이지와 유튜브채널에 공개하는 한편, 범부처 협업을 통해 ‘국가 먹거리 종합전략’ 주요 내용과 추진 방향을 수립하고, 생산자·시민사회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종합토론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