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선정 지자체에 16개 농림사업 패키지 지원

농림축산식품부는 ‘우리 지역 먹거리 가치 확산’을 위해 지역 푸드플랜을 수립한 지자체 중 8개를 선정해 지역단위 먹거리 선순환체계 구축에 필요한 16개 농림사업을 포괄적으로 지원한다.

선정된 지자체는 서산시, 장성군, 유성구, 이천시, 구미시, 남해군, 진주시, 김제시이다.

선정된 지자체(시·군·구)는 농식품부-광역지자체(시·도)가 먹거리 계획 협약을 체결하고, 올해부터 2024년까지 5년간 431억 원을 지원한다. 지자체별 전담자문가를 위촉해 전문가의 현장 중심 일대일 자문·점검도 추진해 사업성과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지자체별 지원규모는 도농복합형, 농촌형, 도시형 등 지역유형과 지역농산물 공급 기반인 유통·가공시설 신설 또는 기존 시설 보완 등에 따라 다르다.

지역 푸드플랜 연계 패키지 지원 사업은 지역 푸드플랜 수립한 우수 지자체에 대해 먹거리 선순환체계 구축을 위해 필요한 농림사업을 패키지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농식품부의 농산물산지유통시설지원, 일반농산어촌개발 등 12개. 농진청의 농산물종합가공기술지원 등 2개, 시도의 농촌자원복합산업화지원과 향토산업 육성의 2개 등 총 16개 사업이 대상이다.

한편 지역 푸드플랜은 먹거리의 지역 내 생산-소비 연계 강화를 기반으로 취약계층 먹거리 복지의 제고와 먹거리 안전 관리, 환경부담 완화 등 지역의 먹거리 문제를 통합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종합전략이다.

농식품부 신우식 식생활소비급식진흥과장은 “지역사회가 주도해 지역의 먹거리 문제를 통합적으로 해결하고 선순환구조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우리부 관련 사업을 모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며 “지역 푸드플랜을 통해 신선하고 믿을 수 있는 먹거리 공급, 중소농 소득 증대와 일자리 창출, 사회적경제와 지역 공동체 활성화 등 주민이 체감하는 효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지자체와 정책 연계를 강화하고 유기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