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예방을 위한 철저한 사전준비와 의료대책 강구하 시행

국방부가 정부의 ‘생활 속 거리두기’ 전환에 발맞춰 2월 22일부터 통제했던 장병 휴가를 5월 8일부터 정상 시행하기로 결정했다.

軍은 단체생활을 하는 복무특성을 고려해, 첫 확진자 발생 직후인 2월 22일부터 全 장병의 출타를 통제하는 등, 정부 기준보다 훨씬 더 높은 수준의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선제적으로 시행했다. 그 결과 초기 급등하던 확진자 증가세를 조기에 억제할 수 있었으며, 3월 22일 이후 軍內 신규 확진자가 없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2개월 이상의 장기간 고강도 통제로 인해 장병들의 스트레스가 높아지면서 부대관리상 어려움이 가중돼, 지난 4월 24일부터 외출을 우선 시행한 바 있다.

외출 시행 후 軍內 추가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았고, 국내 확진자도 일일 10명 내외로 안정화 추세이며, 특히 국내 지역사회 감염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 등을 고려해 그간 중단됐던 휴가를 재개하기로 결정했다.

특히 지휘통제실 근무자, 주요전력운용요원 등 핵심인력은 철저한 방역대책을 강구한 상태에서 시행해, 군사대비태세 유지에 문제가 없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외박과 면회는 휴가 시행 후 軍內 확진자 발생 여부, 사회 감염 추이 등을 고려해 추후 단계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그동안 제한했던 간부들의 출타도 정상적으로 시행하도록 조정했다.

휴가 시행에 따라 철저한 방역지침 교육과 준비로 감염병 발생을 최소화하고, 발생 시에도 확산을 방지할 수 있도록 다양한 대책을 강구했다.

휴가 전에는 유의사항과 증상 발현 시 행동요령 등을 철저히 교육하고휴가 중 다중밀집시설 이용 자제, 마스크 착용 등 예방수칙 준수, 복귀 3일 전부터 발열 등 특이사항 발생 시 소속부대에 보고토록 하고, 유증상시 병원진료를 받도록 하며, 복귀 시 발열 등 건강상태를 확인, 유증상자의 경우 PCR검사와 예방적 격리 및 관찰 조치를 병행할 예정이다.

더불어, 확진자 발생에 대비해 진단검사 가능 軍 병원을 확충하고, 풀링검사기법 등을 통해 검사능력을 증대했으며, 환자 급증 시에는 고양병원을 軍 자체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전환토록 준비하는 등 철저한 의료대책을 마련했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해 장병 생활방역 기본수칙인 ‘슬기로운 병영생활 3·6·5’에 이어, 장병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을 ‘일상, 업무, 여가’ 3개 상황, 24개 시설유형별로 구체적으로 지침화 해, 병영생활 및 출타자 교육 시 활용할 계획이다.

국방부는 이번 조치로 軍 장병의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더 나아가 안정적인 부대관리 운영 및 軍 사기진작에도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