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색날개매미충, 미국선녀벌레, 꽃매미 월동난 부화시기 지난해 보다 빨라질 듯”

경상남도농업기술원은 지난 2~3월에 실시한 돌발해충 월동조사결과를 발표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적기에 방제할 것을 당부했다.

조사 결과에 의하면, 경남지역 갈색날개매미충은 전년대비 4% 증가한 2117ha, 꽃매미는 21% 감소한 210ha 발생된 것으로 조사돼 확산이 우려되나, 나무 한 그루에 발생되는 월동난 밀도는 전년보다 적게 발생됐다.

이들 해충은 알 상태로 겨울을 나고 봄에 깨어나 잎, 줄기 등의 즙액을 빨아 먹어 농작물 생육을 나쁘게 하며, 잎과 과일에 떨어진 배설물은 상품성을 떨어뜨려 피해를 준다. 농경지와 산림지 동시에 발생되고 7월경 성충이 되면 날라서 농경지와 산림지를 오가며 피신하기 때문에 방제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올해는 지난겨울 평균기온이 평년 보다 2.1℃ 높아 월동난 부화시기가 빨라질 것으로 예측 되고 있으며 갈색날개매미충과 꽃매미는 전년보다 2주 이상(4월 27일경) 일찍 부화 할 것으로 보이고, 미국선녀벌레는 평년보다 10일 이상 빠른 5월 상순경 부화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경남농업기술원에서는 지속적으로 시군합동 상시예찰을 실시할 계획이며, 각 돌발해충이 80% 부화한 5~6월 사이에는 관계기관과 공동으로 협업방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경남농업기술원 손창환 기술보급과장은 “성충은 이동성이 높아 방제가 쉽지 않기 때문에 전년도에 돌발해충이 발생했던 지역에서는 과수원과 인근 산림지역까지 월동난을 제거하는 작업을 실시하고 부화한 어린벌레를 초기 방제해 밀도를 낮춰 줄 것을 당부 드리며, 우리 도에서는 산림부서와 공동으로 주기적인 예찰과 방제로 농가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