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대 국회의원을 뽑는 4·15총선이 보름여 앞으로 다가왔지만 연일 터지는 코로나19로 인해 국민들의 관심사 밖으로 밀려났다. 이런 가운데 농민기본소득 입법을 주장하는 농민기본소득전국운동본부는 지난 25일 기본소득당, 더불어민주당 전국농어민위원회와 연이어 정책협약식을 진행하며 농민기본소득 추진을 제안했다. 협약식에서 기본소득당 박기홍 당대표 권한대행은 “토지에서 농사짓는 농민, 농가를 위해 농민기본소득을 도입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하다”며 총선과 21대 국회에서 농민기본소득 도입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더불어시민당 백혜숙 비례대표 후보도 “농민기본소득은 농민도 살리고 지역과 소비자,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일”이라며 국회차원의 적극적인 논의를 약속했다.

총선을 앞두고 각 당의 농정관련 공약이 미흡하고 농민후보 공천도 지지부진한 가운데 농민들의 안정된 삶을 위한 농민기본소득 도입에 정치권에서 관심을 갖는 것은 환영할 만한 일이다.
하지만 이러한 각당의 입장표명이 농민의 표를 의식한 생색내기용이어서는 안 된다. 산업화 이후 오랜 세월동안 사회적 약자로 전락해 온 농민들을 더 이상 실망시켜서는 안 된다. 농민들도 보수와 진보, 당, 지역을 떠나 진정 우리 농업을 위하고 농업을 살리려는 의지가 확고한 후보를 국회로 보내야 하며, 그들의 약속도 꼼꼼히 살피고 이행여부도 지켜봐야 한다. 민주주의의 꽃인 선거를 통해 적극적인 정치참여가 이뤄져야 한다. 그리고 국회의원들이 국민과 농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그 목소리가 무겁게 느껴지도록 해야 한다. 코로나19보다 더 무서운 건 국민임을 깨닫게 해줘야 한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