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기본소득전국운동본부, 정의당 · 녹색당과 협약식

 농민기본소득전국운동본부(이하 전국본부)는 지난 18일 정의당, 녹색당과 각각 정책협약식을 진행했다.
전체 농민의 65%가 연평균 농업소득이 1200만 원이 채 되지 않고, 전체 농지의 44%가 생산농민의 손을 떠난 불균형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농민기본소득전국운동본부는 21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각 정당에 <농민기본소득 추진을 위한 정책 협약>을 제안했다.
전국본부와 각 당은 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첫째 농민기본소득 도입을 공약으로 채택하도록 추진하고, 둘째 농민기본소득을 공론화하며 각 후보자들의 공약으로 채택하도록 추진하고, 셋째 총선거 이후 입법을 위해 추진하는 것을 내용으로 정책협약을 진행했다. 

정책협약식에는 정의당 김병권 공동정책본부장, 박웅두 농어민위원장, 비례대표 박인숙 후보, 강민진 대변인과 전국본부 유영훈·이재욱 상임대표, 차흥도 운영위원장, 고강현·김찬휘 운영위원 등이 참석했다.
김병권 공동정책본부장은  “전국본부의 농민기본소득 정책협약 제안에 감사드리며, 21대 국회에서 적극 추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박웅두 농어민위원장은 “가장 먼저 정의당과 정책협약을 맺게 되어 감사하며 또 큰 책임감으로 농민기본소득이 정의당만이 아니라 정치의 큰 화두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전국본부는 녹색당과 같은 날 녹색당 당사에서 녹색당 최정분 비례대표 후보의 사회로 협약식을 진행했다.
정책협약식에는 녹색당 성미선 공동운영위원장, 최정분 농민비례대표 후보, 고강현 농업먹거리특별위원과 전국본부 유영훈·이재욱 상임대표, 차흥도 운영위원장, 김찬휘 운영위원 등이 참석했다.
최정분 후보는 “농민기본소득 지급만으로도 농촌 문제의 많은 부분이 해소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재욱 상임대표는 “노동의 소득으로 삶을 영위할 수 없는 것이 우리 농촌의 현실”이라며 “농민기본소득이 금방 될 일은 아니지만 너무 늦어져서도 안 되는 일”이러며 “녹색당이 우리 농민과 지속가능성을 위한 가장 선봉에 있는만큼 이번 총선에서 국회에 진출하기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농민기본소득전국운동본부는 민주당·기본소득당과의 정책협약 일정을 논의 중이며 농촌 지역 후보들과도 협약을 진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