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학연기, 학교급식 계약재배 친환경농가 피해대책 촉구

코로나19로부터 아이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학교의 개학이 2주간 추가로 연장됨에 따라 학교 급식 계약재배 농가의 피해가 가중될 전망이다.

이에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이하 친농연)는 정부는 단순히 개학연기뿐만 아니라 이에 따른 사회 각 분야의 피해를 최소화 대책을 동시에 세우라고 촉구했다. 이는 지난 17일 통과된 추경예산에는 개학연기에 따른 학교급식 계약재배 친환경농가들을 위한 대책이 빠져있기 때문이다.

그간 친농연은 학교급식 재배농가들에 대한 대책의 필요성을 지속 제기해왔고, 농식품부에서는 학교급식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공동구매 캠페인, 온라인쇼핑몰과 대형유통업체 등을 통한 판매촉진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피해규모에 비해 근본 대책으론 너무 미흡하다는 게 친농연의 주장이다.

학교 개학이 2주간 추가로 연기되면서 친환경농가와 친환경생산자단체의 피해가 갈수록 가중될 것은 자명한 사실로 당장 새로운 판로를 통해 판매하는 것도 시기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라 어떻게 피해를 극복할지가 망막한 상황이라고 친농연은 밝혔다.

친농연은 “농민은 국민이 아니고 농민의 피해는 피해도 아닌 것인가”라며 “가중될 수밖에 없는 학교급식 친환경농가들의 피해극복을 위한 대책을 시급히 마련하라”고 성명서를 통해 촉구했다.

피해대책에는 당장 피해를 보고 있는 ‣친환경농가와 친환경생산자단체에 대한 피해보상 및 지원 대책 ‣친환경농산물 판로확대를 위한 대책 ‣질병이나 재해로 인해 계약재배가 파기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벌어졌을 때 이를 보완할 수 있도록 계약재배 안정 기금 설치나 농산물재해보험 확대 등 다각적인 제도적 보완대책 마련이 포함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