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 흰잎마름병·줄무늬잎마름병 강한 저항성 벼 품종 추천

농촌진흥청은 올해 벼농사를 앞두고 벼 흰잎마름병과 줄무늬잎마름병을 방제하기 위해 병에 강한 벼 품종을 추천했다.

지난해 벼 흰잎마름병 발생면적이 급격하게 증가했고, 올해 겨울은 이상고온으로 병해충이 번식할 수 있는 여건이 충분해 사전 방제 대책이 필요하다. 줄무늬잎마름병은 해충인 애멸구가 전염시키는데, 발병하면 작물 보호제로 치료가 불가능하다.

이에 따라 친환경적이며 안전한 쌀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저항성 벼를 재배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최근 벼 흰잎마름병에 저항성을 가졌던 품종들이 병원성이 강한 새로운 균의 발생으로 인해 피해를 입고 있다.

벼 흰잎마름병의 상습 발생지에서는 ‘신진백’, ‘예찬’, ‘해품’ 등 저항성이 향상된 품종을 재배하기를 추천했다. ‘신진백’은 지금까지 개발된 품종 중 벼흰잎마름병에 가장 강한 품종이며, ‘예찬’과 ‘해품’은 최고품질 쌀로 새로운 균에 저항성이 있다.

조생종 벼를 일찍 재배할 경우 월동한 애멸구의 먹이와 서식처로 이용될 수 있어 줄무늬잎마름병이 발생하기도 쉽다. 조생종 벼를 일찍 재배하는 지역에서는 ‘해담쌀’, ‘화왕’, ‘조일’ 등 저항성이 있는 벼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해담쌀’은 최고 품질 쌀로 줄무늬잎마름병에 강하고 추석 전 수확용에 적합한 품종이다. ‘화왕’과 ‘조일’은 병에 저항성이 있고 이삭 싹나기에 견딤성이 강하다.

저항성 벼 품종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국립식량과학원 작물육종과(063-238-5214)로 연락하면 된다.

농진청 이점호 작물육종과장은 “벼 흰잎마름병과 줄무늬잎마름병에 저항성을 가진 품종을 알맞게 선택해 재배하면 화학농약 사용을 줄여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쌀을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