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술센터 등이 볍씨 온탕소독기 보유

양평군농업기술센터(소장 조병덕)는 올해 보급종 벼 종자 공급이 3월말까지 이루어짐에 따라 키다리병 등 종자전염병 예방을 위하여 농업인들의 철저한 종자소독 실천을 당부했다.

볍씨 소독시기는 못자리 설치 10일 전쯤이며 양평지역의 못자리 적기는 외기 평균기온 16℃ 이상인 4월15일 이후로 설치해 저온 등 못자리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

보급종 벼 종자는 소독종자와 미소독종자(유기농) 두 종류로 보급되며, 소독종자는 보급종에 소독약이 묻혀서 나오기 때문에 30℃ 물에서 48시간 침종소독 하고 친환경종자는 온탕침법으로 한 후 친환경자재를 사용하면 키다리병을 95% 이상 예방할 수 있다.

벼 온탕침법은 볍씨를 60℃ 물에 10분간 담그고 찬물에 식혀서 종자를 소독하는 방법이다. 이 후 2차로 30℃ 물에서 친환경자재를 사용해 48시간 종자 소독을 한 후 건져서 세척, 침종, 최아, 파종하면 95% 이상의 방제효과를 볼 수 있다.

볍씨 온탕소독기가 있는 곳은 농업기술센터, 양평농협, 서종농협, 용문농협, 단월농협, 지평농협, 청운농협으로 총 7군데에서 보유하고 있다. 각 해당되는 지역농협에 사용신청을 하면 되고 농업기술센터 온탕소독기 사용신청은 작물기술팀(031-770-3616)으로 신청하면 된다.

양평군농업기술센터는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이해 벼 우량종자 및 영농자재준비와 함께 병해충 예방의 가장 기본적인 종자소독을 철저히 실시하여 맛있는 고품질 쌀을 생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