볏짚 등 부존자원 조사료 활용은 올해 첫 시행

강원도가 조사료 자급체계를 구축하고 사료비를 절감하는 등 축산농가의 안정적인 축산경영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조사료 사업 12개 사업에 133억 원을 지원한다.

조사료 재배면적 및 생산확대 유도를 위한 3개 사업에 100억 원, 안정적인 조사료 생산 인프라 구축 및 양질의 조사료 생산을 위한 3개 사업에 10억 원, 사료작물 재배 규모·집단화를 위한 전문단지 조성을 지원하는 2개 사업에 1억 원, 볏짚 등 부존자원을 활용한 조사료 생산을 지원하는 4개 사업에 23억 원 등이다.

조사료 생산 지원 사업 중 부존자원 조사료 활용 사업은 올해 첫 시행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조사료 재배에 불리한 강원도 여건 및 볏짚 등 부존자원을 조사료로 활용하는 농가가 많은 것을 고려해 도에서 자체적으로 발굴한 사업이다. 강원도 조사료 자급률을 77%로 향상시킴으로써 축산농가 사료비 줄여주고, 이를 통한 농가 경영 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강원도 농정국 관계자는 “강원도의 지리적, 기후적 특성이 조사료 재배에 불리한 측면이 있지만, 청예 조사료 재배와 부존자원 조사료 활용 지원을 병행 추진해 보완할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새로운 정책 발굴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