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상황 악용한 허위문자, 악성앱에 현혹되지 말아야

정부는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국민들의 불안감 등을 악용하는 보이스피싱 전화, 허위 내용 문자 등의 시도가 늘어날 수 있어 현혹되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했다.

최근 코로나19 관련 보이스피싱 피해가 발생했다는 문자가 유포되고 있으나, 현재까지 시중은행 등에 접수된 실제 피해사례가 확인되고 있진 않다.

하지만, 신종수단이 활용되는 최근의 추세 등에 비추어 볼 때 악성앱 등의 설치 시 재산상 피해까지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코로나19 등 관련 보이스피싱 단계별 예방을 위해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한 서비스에 사전에 적극 가입할 것. 지연이체서비스, 입금계좌지정서비스 등에 가입 ‣질병관리본부(☎1339), 건강보험심사평가원(☎1644-2000), 기타 보건의료기관에서 전화나 문자가 왔다면? 정부부처, 공공기관, 보건의료기관 등은 어떤 일이 있어도 금전을 요구하거나, 금융정보를 요구하거나, 앱 설치 등을 요구하지 않으므로 해당 내용으로 전화가 온다면 즉시 끊을 것. ‣코로나19 안내 의심 문자를 받았을 경우, 메시지에 있는 의심스러운 전화번호, 인터넷 주소(URL)등은 클릭하지 말 것. ‣휴대폰에 앱(App)을 설치하거나, 인터넷 주소로 들어가라고 한다면? 악성 앱을 설치하거나 불법 사이트로 접속하는 경우 계좌번호,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므로 의심되는 앱 설치 또는 사이트 접속은 절대 금물 ‣ 만약 실수로 이미 앱을 설치했다면? 즉시 앱을 삭제하고, 비밀번호 등 금융관련 개인정보 입력은 절대 금물 ‣ 이미 송금·이체까지 해 버렸다면? 즉시 전화로 은행(고객센터) 또는 경찰(☎112, 182), 금융감독원(☎1332)에 송금·이체한 계좌에 대해 지급정지를 요청할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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