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개발에 5년간 약 51조 원이 투입된다. 정부는 최근 삶의질위원회를 열고, 제4차 농어촌 주민 삶의 질 향상 및 지역개발 기본계획(2020~2024)를 심의하고 확정했다.
이번 계획의 4대 전략을 보면, 생애주기별 복지서비스 제공과 포용적 공동체 육성, 교육·문화 기회의 형평성 보장, 농어촌다움이 살아있는 정주기반 구축, 경제활동 다각화와 지역순환경제 구축 등이다. 정부가 이렇게 농어촌 지역에 대규모 예산을 투입하는 이유는 농어촌 주민의 삶이 도시민에 비해 열악하기 때문이다. 실제 농촌지역 진료·응급서비스나 영유아 보육, 초중학교 교육, 대중교통 서비스 등은 여전히 도시에 비해 부족하고, 전반적인 생활여건 만족도도 도시에 비해 낮다. 특히 농촌지역에는 병·의원이 턱없이 부족해 대도시로 나가야 하며, 대중교통도 변변치 않아 환자들의 건강이 위협받고 있다.

무엇보다 이번 계획이 실효를 거두기 위해서는 고령화·공동화가 심화되고 있는 농어촌지역을 활성화하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 비단 농어촌지역뿐만 아니라 도시지역도 결혼과 출산을 꺼리는 풍조가 만연한 상태이고, 도농 양극화로 인한 생활여건 격차로 지방소멸의 위기까지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농어촌 정주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사람과 경제, 삶이 행복한 농어촌을 만들어가야 한다.
지금까지 천문학적인 예산을 투입하고도 쇠락하고 있는 농어촌을 되살리기 위해 현장주민의 목소리에 더욱 귀를 기울이고 애로를 개선하는 범정부의 노력이 절실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