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의대법으로 의료취약지역 서비스 마련 목소리

▲ 노인들이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노인놀이터 (사진출처:Lappset)

일부 지자체, 노인건강 위한 노인놀이터 도입 고려

고령사회다. 전문가들은 우리나라가 5년 후인 2025년에 고령인구 비율이 20%가 넘으면서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초고령사회를 앞둔 상황에서 쟁점은 바로 노인 건강이다. 통계청에서 조사한 노인의 현재 걱정·고민사항에 따르면 건강·기능악화 항목이 51.3%로 가장 높았다.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농촌 지역은 더욱 심각하다. 보건업, 사회복지서비스업의 종사자가 전년 대비 11만 명이 늘고 각종 복지서비스가 증가하고 있지만 농촌지역은 복지는커녕 기본적인 의료시설조차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중증질병 관련해서는 대부분의 환자가 대도시로 나가야 해서 진료를 제대로 받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 지난 11일 국회의사당 앞에서 공공의대법 통과를 요구하며 1인시위를 하고 있다.

지난 11일, 국회의사당 앞에서는 이와 관련해 1인 시위를 벌이는 농민을 볼 수 있었다. 그는 지방의 곳곳이 무의촌이라며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법안(공공의대법)의 조속한 통과를 요구했다.
공공의대법은 2018년 당·정·청 협의로 발표한 법률안으로 의료 취약지역의 보편적 의료서비스를 위해 마련된 법안이지만 지난 연말 20대 정기국회를 통과하지 못하고 해를 넘겼다.

농촌지역의 의료시설 미비와 부재 현상은 자연스럽게 농촌지역 노인들의 기대수명과 건강수명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특히 농촌지역 여성 노인들은 활발하지 못한 사회활동으로 우울감이 높고 교육·문화 활동에서도 소외돼 객관적인 건강 수준뿐만 아니라 주관적 건강 수준도 도시지역에 비해 열악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러한 노인 건강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몇몇 지자체에서는 노인놀이터 도입을 논의 중이다. 지난 11일 국회에서도 노인놀이터 도입방안에 관한 포럼이 열렸다.
노인놀이터는 노인에게 가장 필요한 활동이 ‘옥외운동’이라는 점에서 시작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노인여가복지시설은 대부분 실내공간에 국한돼 있다.

이날 포럼에서는 핀란드 놀이시설물 업체인 랍셋(Lappset) 그룹의 페이 루 대표가 핀란드의 노인놀이터를 사례로 들며 발표예정이었으나 신종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글로벌사이버대학의 이건웅 교수가 그 자리를 대신했다. 이 교수는 “노인놀이터는 균형감각을 키우면서 위험 요소를 줄이고 자신감을 개선해 의료비와 재활비용을 줄이는 효과를 낳는다”면서 “노인들이 육체적으로 활동하거나 노동력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뿐 아니라 시민으로서 지속적으로 참여하는 능동적 노령화를 꾀해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데 중요한 장소”라고 설명했다.

이어 재미있는재단의 고민정 이사는 ‘액티브 시니어 시대의 노인놀이터 도입방안’이란 주제발표에서 “노인은 신체가 허약하고 위험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기존의 성인들이 활용하는 운동기구나 체육시설이 부적절하다”며 노인 전용 놀이터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