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공공의대 필요성 재확인돼

이용호 의원(남원·임실·순창)이 13일 국회 본관 내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 회의장과 의원총회 회의장 앞에서, ‘공공의대법’ 2월 국회 통과를 촉구하는 피켓 시위를 펼쳤다. 이날 시위에서 이용호 의원은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를 비롯해 심재철 원내대표 등 한국당 지도부를 향해 ‘자유한국당은 더 이상 공공의대법 발목을 잡지 말라’고 일갈했다.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공공의대 필요성이 재확인되면서 이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에게 공개서한을 발송했고, 개인 성명 발표는 물론 전북 국회의원들을 규합해 공동성명을 발표하는 등 2월 국회내 법안 통과를 위해 전방위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이용호 의원은 “공공의대법이 이제껏 통과되지 못한 데는 자유한국당 책임이 가장 크다”며, “자유한국당은 더 이상 공공의대법 발목을 잡지 말고 대승적 차원에서 2월 국회 통과에 나서야 한다. 이 일이야말로 국회가 국민으로부터 신뢰를 다시 얻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코로나바이러스와 같은 감염병에 핵심인력인 감염내과 전문의가 해외 감염병 1차 방어선인 전국 13곳의 출입국 검역소에는 단 한 명도 없고, 대한민국 질병관리 컨트롤타워인 질병관리본부에는 메르스 이후 5년 동안 단 한 명 늘어 고작 두 명뿐이다.

2019년말 현재 국내 전체 전문의(8만6122명) 중 내과 전문의(1만6064명)가 타 과목에 비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내과 중 감염내과 전문의(277명)는 1%대에 그치고 있다. ‘세종시’와 ‘경상북도’에는 감염내과 전문의가 단 한 명도 없고, 수도권(서울‧인천‧경기)에 70% 가까이 쏠려 있다. 11개 광역지자체(대전, 울산, 세종, 강원, 충북, 충남, 경북, 경남, 전북, 전남, 제주)의 경우 5년 전 메르스 때 전문의 수 그대로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