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기 전 지역 고양이 동물등록 2월17일부터 가능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는 고양이의 유실을 방지하기 위해 2018년 1월부터 추진 중인 고양이 동물등록 시범사업을 오는 17일부터 서울특별시 및 경기도 전 지역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시범지역 확대는 ‘2020~2024년 동물복지종합계획’의 일환으로 추진되며, 오는 17일부터 서울 경기 전지역, 기존 시범사업 운영 지역에서 고양이 동물등록이 가능해진다.

고양이 동물등록 시범사업은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만 참여가 가능하며, 내장형 무선식별장치 방식으로만 등록이 가능하다.

등록을 희망하는 고양이 소유자는 고양이를 동반해 지역 내 동물등록대행기관을 방문, 수수료 1만원의 무선식별장치 비용 등을 납부하고 등록하면 된다.

동물병원 등 지자체 동물등록 업무를 대행하는 기관으로 2018년 12월 기준 서울 837개소(동물병원 772개소), 경기 962개소(동물병원 928개소)가 등록돼 있다. 동물등록대행기관 위치는 동물보호관리시스템 (www.animal.go.kr)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최근 유실·유기 고양이가 증가하는 등 고양이 동물등록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며 “고양이 동물등록 시범사업을 통해 고양이 동물등록 필요성에 대한 소유자 인식 개선을 유도하는 한편, 고양이 동물등록 방식, 등록 기준 월령 등을 구체화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고양이 동물 등록 가능지역)

서울 경기 전 지역과 인천 (동구), 강원(원주 속초), 충남(천안·공주·보령·아산·예산·태안) 세종, 전북((남원·정읍·김제) 전남(나주·구례), 광주(북구 남구), 경남(하동·사천), 경북(문경·포항·경주), 제주(제주·서귀포)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