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집 - 농업전망 2020 / 미래 기술이 만들어가는 스마트농촌

스마트가로등․자율주행차 확대 도입 필요
원격의료시스템․이동형 스마트병원도 대안

조사에 의하면, 농촌주민 70% 이상이 농촌 생활환경 개선을 위해 4차산업혁명 기술 적용이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으며, 특히 농촌주민은 화재나 도난 방지 등 생활안전 부문에서 4차산업혁명 기술의 도입을 요구하고 있다. 농촌 독거노인 문제 해결을 위해서도 독거노인의 움직임이나 심장박동수 등을 이웃, 자녀 등에게 실시간으로 전달할 수 있는 사물인터넷기술, 인공지능 등의 기술 도입을 원하고 있다.

‘농업전망 2020’에서 내다본 4차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미래 농촌의 모습을 어떠할까. ‘미래 기술이 만들어가는 스마트농촌’을 제시한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서대석 연구위원의 발표내용과 토론을 요약했다.

▲미래 농촌교육= 다양한 4차산업혁명 기술이 접목된 에듀테크를 활용하면 우수한 교사의 부족, 교육인프라 시설에 대한 낮은 접근성과 같은 농촌 교육의 근본적 문제들을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고, 농촌지역에 적합한 교육모델을 발굴해 활용할 수 있다.

에듀테크는 방과후 교육, 사교육, 평생학습에도 적용할 수 있으며, 공간적 제약으로 인해 평생학습을 받지 못한 농촌주민들도 다양한 교육을 손쉽게 제공받을 수 있다.

에듀테크는 지속적인 교육 콘텐츠가 제공되는 것이 중요하지만 비용 부담으로 인해 농촌주민들이 활용하지 못하는 사례가 있는 만큼, 농촌주민을 위한 플랫폼을 구축해 저렴한 가격으로 에듀테크 콘텐츠를 제공하는 등의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미래 농촌 교통= 자율주행과 공유형 대중교통체계의 결합은 많은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력난과 경영난으로 수요가 적어 대중교통사업이 축소되고 있는 농촌지역에서 중요한 교통 대안 중 하나다. 또한 농촌마을 간 이동과 단거리 이동을 위해 카셰어링과 라이드셰어링을 적극 검토해 추진할 필요가 있다.

고령 농촌주민이 농기계 이동시 안전 확보를 위한 인공지능, 빅데이터를 활용한 농촌지역 안전성 강화도 적극 추진해야 한다. 무엇보다 우리 농촌의 현실에 맞춰 자율주행 대중교통을 범용화할 수 있도록 차량 도입과 시스템 구축을 위한 제도적 보완과 정책이 필요하다.

아울러 스마트가로등 설치와, 공유택시, 자율주행차 확대 도입, 모바일택시 호출앱, 수요응답형 교통체계 등 농촌 맞춤형 교통수단이 확대돼야 한다.

▲미래 농촌 의료․복지= 농촌지역 의료서비스 증진을 위해서는 생체정보 측정기, 화상장비 등 원격의료시스템 도입으로 농촌지역 환자의 문진과 원격진료를 가능하게 하고, 처방과 진단내력을 전달받을 수 있도록 하는 의료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스마트 의료장비와 전문 의료진을 갖춘 이동형 스마트 병원을 설치해 이를 정기적으로 운행하고, 생애 단계별 농촌주민에 대한 맞춤형 의료서비스 등 농촌지역 스마트 의료체계를 반드시 대도시 종합의료 체계와 연계해 추진해야 한다.

4차산업혁명 기술인 각종 웨어러블 기기와 센서 등을 이용해 돌보미 서비스가 필요한 농촌주민을 대상으로 응급상황을 감지하고, 비상호출을 관계기관과 연계해 신속히 대응하는 복지체계가 요구된다. 고령 농촌노인의 의사소통 지원과 정서안정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로봇에 대한 적극적인 보급 확대도 필요하다.

▲미래 농촌 안전= 농작업과 농촌생활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드론 등 무인 탐지장치를 적극 활용해 안전사고 사전 예방과 감시가 필요하다. 유사시 소방서와 경찰서, 병원과 신속 정확하게 연결할 수 있는 위험인지, 알람체계가 연계돼야 한다.

홀로 농작업을 하는 고령 농업인을 대상으로 웨어러블 기기를 활용한 사고인지 모니터링, 유사시 정확한 위치 전송 체계가 마련돼야 하며, 농약살포 중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예방과 오염 방지를 위한 인지장치 개발도 요구된다.

▲미래 농촌 문화․여가․에너지= 농촌문화와 여가활동 실현을 위해 AR(증강현실)/VR(가상현실) 등 정교한 하드웨어 개발하고,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클라우드, 인공지능 등을 통해 구현하는 동시에, 이를 초고속통신망을 이용해 수요자에게 적절히 제공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등의 개발이 요구된다.

농촌에너지 문제는 기존 전력망에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한 스마트그리드가 농촌에 적용된다면 농촌의 재생에너지 생산과 에너지 사용을 효율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스마트그리드가 적용된다면 농촌주민과 농업인은 다양한 정보를 이용해 더욱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사용해 에너지 사용량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국가차원에서도 기존의 중앙집중체계에서 발생하는 송배전 손실을 줄일 수 있다.


■ 토론 요약
“농촌주민 요구와 자발적 참여 우선돼”
‘미래 기술이 만들어가는 스마트농촌’이란 전망 발표에 이은 토론에서 건국대 이병민 교수는 “혁신의 주체가 농업인지, 농촌인지 불분명한 점이 있고, 수혜자가 누가 될 것인지를 고려해야 한다”면서 “결과뿐만 아니라 과정의 혁신도 중요하고, 너무 과다하게 투자되는 것이 아닌지도 살펴봐야 한다”고 수요자의 요구를 먼저 고려해야 함을 강조했다.

이 교수는 “농촌공동체나 농촌주민들의 만족도와 즐거움을 먼저 고려해야 하고, 그듷의 정주환경 개선이 우선시돼야 한다”며 “이전 정부에서 했던 것처럼 특정지역에 대한 집중투자로 낙관론에 빠져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농림축산식품부 윤동진 농업생명정책관은 “일반성 속에서 어떻게 특수성을 찾아가야 하는 게 스마트농촌의 핵심”이라면서 “아직 농촌다움과 어메니티는 여전히 유효한 만큼, 스마트나 편의성만 강조하다보면 농촌이 가진 차별성을 잃어버릴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이어 “혁신과 연계된 아주 중요한 키워드는 일자리인데, 농촌에서 창출할 수 있는 일자리는 대규모 공장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창의적이고 지식노동과 관련된 것이 많다”며 농촌이 주는 편안함과 농촌다움이 더 중요함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