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새해를 맞아 소망과 함께 사명을 가다듬어 좋은 삶을 누리길 바란다.
우리 모두는 어떻게 하면 부유하게 살아갈 수 있을까를 고민하며 산다. 잘 살려면 부유한 생각을 가져야 한다. 생각이 가난하면 삶도 가난해진다. 부유한 생각을 가지면 우리가 기대할 수 있는 삶을 만들 수 있는 가능성을 현저히 높일 수 있다고 본다.

부유한 삶을 찾아갈 사명 몇 가지를 생각해보자. 첫 번째 사명. 내가 내 삶을 만들어 간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우리의 삶은 남이 만들어 주는 게 아니다. 인생이든 사업이든 그리고 학업이든 모든 것은 내 손, 내 힘으로, 내 머리로, 내 정신으로 스스로 만들어 가야 한다는 생각을 갖기 바란다.
두 번째 사명. 삶에서 발생되는 불운과 불행의 원인 모두 내 안에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절대로 남 탓을 해선 안된다. 살아가며 곤경에 처했을 때 누군가에게 책임을 묻지 말 것이며, 비난을 할 것이 아니라 항상 내 안에서 원인을 찾아 고치는 일을 먼저 해야 한다.

세 번째 사명. 모든 일에 책임을 가져야 한다. 책임이 없으면 분발이 없고 성취 가능성이 현저히 줄어든다. 모든 일에 책임을 갖고 강력한 분발과 뜨거운 열정으로 살아가면 반드시 성공이 찾아든다.
네 번째 사명. 삶의 의지 그 끈을 놓아선 안 된다. 불확실한 삶에서 굳건한 의지로 열심히 살다보면 성공을 얻게 될 것이다. 세상은 공평하지 않아 성공의 기회가 먼저 오는 사람이 있고, 뒤에 오는 사람이 있다. 꿈을 꾸다보면 언젠가 기회가 온다는 것을 확신하며 살아가야 한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