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까지 70억 투입…중앙계획지원단도 지원

농림축산식품부는 2020년 농촌 신활력 플러스사업대상 지구 30곳을 신규 선정했다.  

2018년부터 추진 중인 신활력 플러스사업은 국가균형발전 기본계획 중 농업·농촌분야 핵심사업으로 향토자원 육성 사업, 권역·마을 개발사업 등으로 마련한 지역자산과 민간조직을 활용해 지역특화산업을 고도화하고, 사회적 일자리를 창출해 지역의 자립적 성장기반을 구축에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농촌 신활력 플러스사업은 지방분권 기조에 맞춰 지역에서 필요한 사업을 자율적으로 구성할 수 있도록 한 점이 특징이며, 지역별 사업 목적 달성을 위해 인적자원 개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를 자율적으로 조합해 추진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민간중심의 사업기획 및 집행이 이뤄지도록 ‘신활력 추진단’ 및 활동조직(액션그룹)의 구성·운영을 의무화하고, 사업의 지속성·공공성 확보를 위해 지역의 사회적 경제조직 참여·발굴에 적극적인 시군을 선정 시 우대하고 있다.

이번 선정된 30개 시군은 2020년 8월말까지 농식품부와 기본계획 협의, 추진단 확정 및 역량강화 교육 등 사업준비 과정을 거쳐 사업을 추진한다. 2023년까지 시군별로 1년차 14억 원, 2~3년차 각각 21억 원, 4년차 14억 원 총 70억 원(국비 49, 지방비 21)의 사업비가 지원되며, 농식품부는 선정 시군을 대상으로 중앙계획지원단(농촌계획, 산업, 관광, 지역역량 등 분야별 전문가 참여)의 전문적인 자문을 시행해 시군별 기본계획 수립을 지원할 예정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농촌의 인구유입을 위해서는 경제활력 창출이 무엇보다도 시급함을 강조하며 "신활력 플러스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돼 농촌지역에 역량 있는 민간 활동가·조직들이 육성되고 공동체가 활성화돼 이를 통해 지역의 특화산업, 사회적 경제 등 자립성장 기반이 구축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