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기록 전산화부터 기관간 모든 데이터 공유까지 가능

▲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은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함께 스마트 HACCP 도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원장 장기윤, 이하 인증원)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내년 1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스마트 HACCP을 본격 도입한다. 국내에서 생산되는 가공식품의 85% 이상이 HACCP 인증제품이지만 식품사고는 여전히 발생하고 있다. 이에 사후관리 내실화를 위한 스마트 HACCP 도입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스마트 HACCP이란 각종 기록의 전산화로 인한 실시간 모니터링, 각 기관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교류하는 범정부 데이터 플랫폼으로 요약할 수 있다. 지난 20일 인증원이 주최한 ‘HACCP KOREA 2019’에서는 스마트 HACCP이 중점적으로 소개됐다.

소비자·기업 모두 이득인 ‘스마트 HACCP’
인증기업에 표시광고·조사면제 등 우대 도입 계획

스마트 HACCP 적용업체는 10월 기준으로 신청업체 108개를 포함해 189개다. 기존 HACCP과 다른 점은 우선 다량의 기록을 수기로 관리하는 것과 달리 실시간 자동기록으로 위·변조가 불가능하단 점이다. 그리고 센서, IoT 기술로 중요관리공정 모니터링이 자동측정되고, 심사도 연1회 사후 점검에서 수시로 자체적인 점검으로 식품 안전성이 보다 강화될 수 있다. 데이터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점도 기업과 소비자 입장에서 긍정적이다.

그리고 식약처는 제도개선도 추진하고 있다. 스마트 HACCP의 많은 참여를 위해 제품포장지에 표시광고 또는 인증서 표기를 검토 중이다. 그리고 식약처의 식품안전나라와 인증원 홈페이지에 스마트 HACCP 도입 업체도 명시하는 방안도 역시 도입될 계획이라고 식약처는 밝혔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오정완 식품안전표시인증과장은 스마트 HACCP 구축 지원사업을 소개했다. 오 과장은 “기업당 1억 원 한도에서 사업비의 50%를 지원하는 이 사업은 HACCP 인증을 받지 못한 기업도 참여할 수 있다”면서 “가열, 금속 검출, 냉장·냉동 보관 공정에 활용가능한 표준모듈을 개발해 보급하고, 중소벤처기업부와의 협력으로 설치 자금도 추가 지원할 것이며, 정기 조사·평가 면제, 광고 허용 등의 우대조치도 시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인건비 절감 등의 부수적 효과도 있는 만큼 업체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했다.

소비자 역시 스마트 HACCP이 이점이 크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한국여성소비자연합회 충남지회 박수경 사무국장은 “각종 기록을 디지털화해 운영은 간소화하면서도 효율은 증대시키고 누락되는 데이터가 없도록 해 식품사고를 제로화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 수 있단 측면에서 스마트 HACCP 도입을 환영한다”면서 “HACCP 인증이 확대됨에 따라 전담반을 설치하되 처벌보다 위생관리 기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하며, 현재 운영되는 소비자 식품위생감시원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스마트 HACCP을 실제 도입한 ㈜태원식품산업의 사례도 소개됐다. 이 업체는 스마트 HACCP 도입 이후 모니터링 결과를 종이문서에 수기로 적던 것에서 벗어남으로써 불필요한 문서작업이 줄어들었고, 데이터의 위·변조를 방지해 신뢰도가 높아졌다. 그리고 생산량 집계, 재고관리, 거래처 관리 등 필요한 정보를 쉽고 빠르게 파악할 수 있는 이점도 있었다. 다만 기존 장비와 호환되지 않아 추가적인 비용 지출과 시간 소요에 대한 지원이 필요한 점과 별도의 인증 마크나 불시 현장점검 횟수를 줄여주는 등의 우대조치가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