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2019 우리 농산물 이용 아이디어 가공제품 공모전

▲ 공모전에 출품된 우리밀·잡곡 빵과 과자

농촌진흥청이 주요 식량작물을 활용한 참신한 가공제품 발굴을 위해 한국제과기능장협회와 함께 ‘2019 우리농산물 이용 아이디어 가공제품 공모전(이하 공모전)’을 지난달 29일 개최했다.
국립식량과학원 중부작물부에서 열린 이번 공모전은 한국제과기능장협회에 소속된 회원 가운데 각 지회의 추천을 받은 30명이 참가했다. 이날 참가자들은 국산 품종 밀·보리·콩·팥·고구마 등을 활용해 미리 만들어온 빵과 과자류를 전시해 볼거리를 제공했다. 

제빵 부문 참가자는 식빵 1종과 과자빵 2종, 페이스트리 1종을 출품하고, 제과 부문 참가자는 구움 과자 2종, 쿠키 2종, 케이크 1종을 당일 현장에 선보였다. 심사는 한국제과기능장협회 기술분과위원회에서 추천한 제과·제빵 전문가가 담당한 가운데 우리 농산물 배합비율, 맛, 대중성, 창의성 등을 겨뤘다.
한편 농진청은 동네빵집 등 중소 제과점에서 우리 농산물을 활용한 제품을 생산 할 수 있도록 지난 2017년 5월 대한제과협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같은 해 ‘서울국제빵과자페스티벌’과 연계해 대한제과협회와 함께 ‘우리 쌀빵 경진대회’를 열었다.

올해는 11월21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우리 쌀빵 경진대회’를 연다. 이 자리에서는 대한제과협회에 소속된 제과·제빵 기술자들이 농촌진흥청이 개발한 쌀가루 전용품종으로 만든 다양한 먹거리를 선보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