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농업기술원, 초급, 중급, 고급 단계별 농업 회계 교육 실시

▲ 전남농업기술원은 농업인의 경영능력 향상을 위한 회계교육을 단계별로 실시하고 있다.

전남농업기술원은 10월 29일~30일 양일간 도내 회계에 관심이 있는 농업인 30여 명을 대상으로 ‘농업경영체 경영능력 강화를 위한 중급 농업회계 교육’을 실시했다.

농업회계교육은 농업인이 농장 의사결정이 주체로서 전문 경영관리를 수행할 수 있도록 회계 정보를 인식하고, 재무제표와 손익계산서를 해석해 경영 관리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실시한다.

농업회계는 농업인에게 생소하고 회계기록 자체도 어려운 다양한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어 표준화된 농업회계의 확대와 보급이 필요하다.

이번 교육은 ▴충북농업기술원 박계원 팀장의 ‘농업소득분석’▴윤석곤 남서울대학교 교수의 ‘중급 농업회계’ ▴우승범회계사의 ‘중급 농업세무’, ▴충북농업기술원 민병익 씨의 ‘농업회계프로그램’ 과정을 통해 회계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회계기록을 위한 지식을 습득한 후 농업회계 프로그램 실습을 진행하는 중급과정으로 이뤄졌다.

전남농업기술원 생산비절감팀에서는 회계교육을 초급, 중급, 고급 과정을 개설, 1차로 지난 9월 초급 과정을 진행했으며, 이번 중급 교육에 참석한 농업인들은 차후 11월의 고급 과정을 통해 농업회계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게 진행한다. 전남의 농업관련법인은 3880개로, 전국 농업관련법인의 수의 19.2%를 차지하고 있다. 또 모든 법인은 복식부기 대상자로 전남 농업에서 농업회계의 중요성이 점차 대두되고 있다.

전남농업기술원 김봉환 기술지원국장은 “농업 경영의 기본은 기록이고, 이러한 기록을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것이 농업회계로, 이번 교육이 농업인의 농장에 잘 활용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