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인단체聯, 농업언론 공익적 기능 위축 우려

우정사업본부가 내년부터 정기간행물 우편요금의 감액을 축소한다는 방침을 내놓은 것과 관련해 한국농업인단체연합(이하 농단연)이 우려의 목소리를 내며 우편료 감액률 축소 결사반대를 천명했다.

우정사업본부는 우편 물량의 급격한 감소와 요금감액으로 적자가 심화된다는 이유로 지난 5월부터 우편요금을 인상한 데 이어 내년부터는 정기간행물 우편료 감액률을 축소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농단연은 성명서를 통해 “정기간행물 우편요금 감액률 축소는 농업인의 알권리 충족과 농촌문화 창달, 농가소득 증대에 앞장서 온 농업 관련 언론의 공익적 기능을 위축시켜 언론문화를 고사시키는 행위”라고 강력히 성토했다.

농단연은 또 “정기간행물 우편료 감액제도는 국가가 알권리 충족과 문화산업 육성이라는 공익적 취지를 지원하기 위한 것인데, 이를 축소하는 것은 고령화와 지방소멸 우려가 커지는 농촌지역 주민의 알권리를 제한하고, 도시주민과의 정보격차를 심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면서 “언론사의 경영비 상승에 따는 피해는 농업인에게 전가될 수밖에 없다”며 감액률 축소 방침의 즉각 철회를 요구했다.

농단연은 특히 집배원들이 신문을 배달하면서 농업인의 건강과 안전을 확인하는 등 사회복지전달체계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기에, 농업관련 언론사가 이러한 공익적 기능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