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인이 알아야 할 법률상식

-농협중앙회 준법지원부 홍승국 변호사

▲ 홍승국 변호사

<문> 저는 A 회사의 농업용 난로를 구매해 비닐하우스에 설치하였는데 그 농업용 난로의 난방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서 비닐하우스 내 재배작물이 냉해를 입게 되었습니다. 난로를 처음 설치해 가동했을 때, 제품설명서에 표시된 만큼의 난방효과가 없다는 것을 알긴 했지만, 시간이 지나면 정상가동 될 것이라 믿고 A 회사에 특별히 점검과 수리를 요구하지 않고 계속 사용해 난방기의 상태가 악화되었습니다. 이런 경우 저는 A 회사에 난로를 회수시키고, 매매대금을 돌려받을 수 있는지, 아니면 A 회사에 수리비의 배상을 청구할 수 있는지요?

<답>매매의 목적물에 하자가 있는 경우에는 매수인이 그 하자를 알지 못해 계약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는 경우에 한해 매수인은 매매 계약을 해제할 수 있고, 기타의 경우에는 매도인에게 손해배상만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민법 제580조, 제575조 제1항). 이를 ‘매도인의 하자담보책임’이라고 하는데 이와 같은 권리는 매수인이 목적물에 하자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 날로부터 6월 내에 행사해야 합니다.(민법 제582조)

따라서 귀하가 구매한 난로가 정상가동 되지 않아 비닐하우스 내 재배작물이 냉해를 입게 됐다면 귀하는 난로를 구입할 이유가 없으므로 A회사에 농업용 난로 구입계약을 해제한다는 사실을 알리고 난로를 가져갈 것과 함께 지급한 매매대금의 반환을 요구할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만일 난로 구입계약을 해제하지 않고, 수리비 상당의 손해에 대한 배상을 요구하고자 할 경우에는 귀하가 제품 설명서대로 난방기 효과가 전혀 나타나지 않았음을 알면서도 A 회사에 특별한 점검 등을 요구함이 없이 계속 사용해 난방기의 상태가 더욱 악화된 것이라면 귀하의 잘못으로 손해를 확대시킨 것으로 인정돼 손해배상액이 감액될 수 있습니다.(대법원 1995. 6. 30 선고 94다23920 판결)

그러므로 제품을 구매해 사용한 결과 이상 있음이 발견된 경우에는 즉시 매도인에게 이와 같은 사실을 알리고 그에 따른 적절한 조치를 받아야 함을 유의해야 합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