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종검정제 도입․친환경벼 매입으로 품질고급화

농림축산식품부는 오는 23일부터 연말까지 2019년산 공공비축미 34만 톤과 해외공여용(APTERR) 쌀 1만 톤을 매입한다고 밝혔다.

매입하는 쌀은 포대 단위(수확 후 건조‧포장)로 24만 톤, 산물 형태(수확 후 바로 RPC 건조‧저장시설에 보관)로 지난해와 동일한 10만 톤이다. 매입시기는 산물벼 9월23일에서 11월16일까지, 포대벼는 10월15일부터 12월 말까지다.

매입가격은 10~12월 산지쌀값의 평균 가격으로 정하되, 벼 수매 직후 포대당 3만 원의 중간정산금을 농가에 우선 지급하고, 차액은 매입가격이 확정된 후 연말까지 지급한다.

농식품부는 정부양곡의 고급화를 위해 지역별로 매입대상 벼 품종을 지정(시․군별 2개 이내) 하고, 이외 품종을 수매하는 농가는 5년간 공공비축 매입대상 농가에서 제외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매입 장소에서 시료를 채취(전체 매입대상 농가의 5% 표본추출), 민간검정기관에서 검정을 실시하고 품종을 확인할 계획이다.

아울러 친환경 벼 5000톤을 일반벼 특등가격으로 매입하고, 친환경 벼 여부 확인을 위해 잔류농약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매입한 친환경 벼는 일반벼와 구분 관리해 군수용 등으로 우선 공급할 계획이다.

특히 ‘논 타작물 재배 지원사업’ 활성화를 위해 논 타작물 사업 실적에 따라 시․도별 매입 물량(30만 톤)을 차등 배정하고, 사업에 참여한 농가에 대한 인센티브 물량을 5만톤(전년 3만5천 톤)으로 확대해 농식품부가 각 시·도를 통해 직접 농가에 배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