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농업기술원, 팥고추장 제조 특허기술 기술이전

▲ 팥메주를 이용한 고추장

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송용섭)은 팥고추장을 만드는 방법에 대한 특허기술을 지난 26일 농업기술원 창조농업실에서 ‘옥샘정’, ‘송영희전통담금’과 통상실시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특허기술은 지난 2년간 농촌진흥청과 공동으로 연구한 결과이다. 고추장 제조 시 구수한 맛을 내는 메주가루를 콩으로만 만드는 기존의 제조법과는 다르다. 고문헌에 존재하던 팥고추장을 재해석하여 메주 배합 비율를 설정하고 생리활성을 분석한 뒤 최적의 맛과 기능성을 밝혔다.

팥은 다른 작물에 비해 단백질이나 지방의 함량이 낮고 비타민B1, 사포닌, 식이섬유와 색소성분인 사이아닌 등을 다양하게 함유하고 있다. 그리고 최근에는 다이어트 효과도 있다고 알려져 많이 이용하고 있다. 이런 팥을 고추장을 만들 때 넣으면 그렇지 않는 고추장에 비해 구수한 맛(아미노태 질소)은 11% 증가하고, 항산화활성은 50% 이상 증가하게 된다.

‘옥샘정(대표 전순자)’과 ‘송영희전통담금(대표 송영희)’에서는 이전 받은 기술을 전통은 고수하면서 기능성은 향상된 프리미엄급 고추장 개발과 체험활동 등에 적용할 예정이다.

충북농업기술원 식품개발팀 엄현주 박사는 “특허기술이 현장에 잘 접목되어 조기에 상품화 될 수 있도록 교육과 컨설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며 “고추나 고춧가루를 활용한 다양한 기술을 개발하여 충북 생산 고추의 소비 촉진과 고추재배 농가의 소득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