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핍 영양소 증상·원인·제안 등 확인

야라코리아(한국지사장 우창하)는 작물 영양 결핍 진단 정보를 제공하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Yara CheckIT(야라 체크IT)’ 한국어 버전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농가에 무료로 제공되는 ‘Yara CheckIT’ 어플은 스마트폰과 태블릿에 다운로드 받아 작물 영양 결핍에 따른 증상과 대처 방법을 사진으로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다.

Yara CheckIT는 파프리카, 감자, 배추, 딸기, 토마토, 사과, 벼, 고추 등 국내 주요 작물에 발생할 수 있는 영양소 결핍과 이에 따른 증상 및 작물에서 발생한 위치에 따라 필터링해 조회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어려운 용어 대신 실제 작물의 영양소 결핍 증상 사진을 참고하여 간편하게 증상을 진단할 수 있도록 하는 점이 특징이다.

어플을 통해 결핍 영양소를 확인한 후에는 이로 인해 작물에 미칠 수 있는 영향, 어떤 토양에서 어떤 영양소 결핍이 쉽게 발생할 수 있는지, 어떤 요인이 결핍을 악화시키는지에 대한 농학 정보가 제공된다.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기후 변화에 따른 생리 장해 및 병충해 예방에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할 수 있는 비료를 추천받을 수 있다.

우창하 지사장은 “스마트폰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Yara CheckIT’를 통해 현장에서 빠르고 정확하게 영양소 결핍을 진단함으로써, 각종 피해를 예방하여 수확량을 늘리고 균형 잡힌 영양소를 갖춘 고품질의 작물을 생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사진 중심의 직관적인 디자인으로 구성된 만큼, 모바일 어플에 익숙하지 않는 농가에서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Yara CheckIT는 아이폰 앱스토어와 안드로이드 플레이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어플에서 제공되는 각종 농학 정보는 야라에서 각 작물의 엽조직을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됐다. 현재 한국어 버전의 경우 8가지 작물의 357개 결핍 증상이 수록돼 있으며,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작물 및 영양 정보가 추가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