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농단협 김윤배 회장, “직무금지 가처분신청 접수하겠다”

경기도 이재명 지사가 지난 2일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이하 유통진흥원) 신임 원장에 강위원 원장을 임명했지만 신임 원장에 대한 검증 의혹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경기도농민단체협의회 김윤배 회장은 지난 8일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지사 인사 권한에 대한 간섭이 절대 아님”을 강조하며 “인사 후보자 조사담당관의 업무 태만과 허위보고를 수사기관에 의뢰하고, 신임 강위원 원장에 대한 직무금지 가처분 신청을 접수하겠다”고 밝혔다.

김윤배 회장은  2003년 강위원 신임 원장의 성희롱 관련사건 문제가 도지사에 제대로 보고되지 않아 임명권자의 판단을 흐렸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에 따르면 성희롱 사건은 ‘강위원의 성희롱 사건 해결을 위한 비상대책위원회와 전국여대생대표자협의회’에서 ‘강위원 성희롱 사건 백서’로 까지 작성된 사건으로 쉽게 구할 수 있는 자료지만, 경기도 조사담당관의 업무태만 또는 외압 등의 영향으로 신임 원장 임명에까지 이르렀다는 것이다.

김 회장은 “1300만 경기도민의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책임지는 유통진흥원장은 도덕적 흠결이 없는 사람이 임명돼야 한다”면서 “성추행 가해 당사자가 경기도민과 경기도 농업인들의 알 권리와 정서를 망각한 채 유통진흥원장에 취임해 업무를 보는 행위에 대해 관할 법원에 직무금지 가처분 신청을 한 후 제대로 된 검증을 절차를 받도록 조치 할 것”임을 밝혔다.

경기도청 조사담당관실은 신임 강위원 원장의 성희롱 의혹설에 대해 2주 동안 강도 높은 자체 조사 결과 결정적 증거가 없다고 판단, 결과를 보고했다고 알려졌다.

한편 신임 강 원장에 대한 부적격 논란은 그가 신임 유통진흥원장 후보자로 등록했음이 알려지면서부터 불거져 나와 시민단체와 농민단체의 반발을 일으켰다. 또한 지난 7월11일에는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에서 유통진흥원에는 농정분야의 전문가가 필요하다며 유통진흥원장 내정자에 대한 도의회 차원의 인사 검증을 요구한 바도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김윤배 회장은 ‘강위원 성희롱 사건 백서’를 자료로 제시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