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성․신안․완도․의성 등 4곳, 고령친화형사업 첫 선정

국토교통부는 인구유출, 소득수준 등이 낮아 균형발전을 위해 중점지원이 필요한 성장촉진지역 70곳 중 공모를 통해 23개 시․군의 26개 사업을 ‘지역수요맞춤 지원사업’으로 선정했다.

국토부는 선정된 사업에 대해 사업별로 지방비 매칭 없이 최대 약 20억 원 정도를 국비로 지원하고,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필요한 전문 컨설팅도 제공할 계획이다.

올해 공모에서는 ▲전남 신안군 ‘천사섬 어울림 공간조성사업’ ▲전북 고창군 ‘골목정원 조성사업’ ▲경북 문경시 ‘돌리네 습지 조성사업’ ▲충남 서천군 ‘폐광 활용 체험파크 조성’ 등과 같이 지역의 자연문화자산을 창의적 아이디어와 결합한 사업들이 많이 포함됐다.

올해는 특히 고령친화형 사업이 처음으로 선정된 것이 눈에 띈다. 고령인구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지만 어려운 재정여건으로 인해 자체적으로는 고령자를 위한 생활공간 정비 등 사업이 어려웠던 지역을 지원하는 것으로 4곳이 선정됐다.

소멸위험지역인 경북 의성에는 대중교통 이용 대기시간을 줄이기 위한 버스정보시스템 구축을 지원하고, 짚풀공예 무형문화재 임채지 선생이 거주하는 전남 곡성 백곡마을에는 고령층을 위한 공예문화 공동체 활동이 지원된다.

또한 전국 최고령 지역 중 한 곳인 전남 신안군 압해도와 지대 차이가 심해 노약자의 이동이 힘든 완도에는 보도와 차도 분리시설, 승강기 등 고령자 보행안전과 이동지원을 위한 사업을 시행한다.

국토부 신광호 지역정책과장은 “지역간 격차를 완화하고 균형발전을 위한 사다리를 만들기 위해 지역 주도로 지역특화자산을 활용하는 방식의 지역사업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며 “인구감소, 고령화 등 여건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지자체 노력을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엄윤정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