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 이천‘서경들마을’

■ 기획특집 - 여름 휴가, 농촌으로 떠나볼까…

따가운 여름 햇볕이 대지를 달군다. 일상과 무더위를 벗어나 심신의 힐링이 필요한 요즘이다. 곧 바캉스 시즌이 시작된다. 전국의 해수욕장도 벌써 개장해 때 이른 피서객을 맞고 있다. 그렇지만 휴가를 계획하는 이들은 어디로 갈까 늘 고민이다.
그렇다면 올 여름 휴가는 강이나 바다, 산을 즐기고 푸근한 농심(農心)도 느낄 수 있는 농촌체험마을로 가는 것이 어떨까. 농사체험에 맛깔난 향토음식, 지역문화, 신선하고 건강한 농산물 등 볼거리, 먹을거리, 체험거리가 풍성한 농촌으로 가자. 재밌고 안전하고 의미 있는 여름휴가, 이젠 농촌에서 즐겨보자.

▲ 서경들마을에서는 열기구 계류체험과 자유비행은 물론 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수도 있다.

경기 이천 서경들마을(모가면 진상미로 1178번길 13)은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어촌공사의 농촌관광사업 1등급인 ‘으뜸촌’을 지난 2017년도에 받았다. 으뜸촌을 받으려면 ▲경관 및 서비스 ▲체험 ▲숙박 ▲음식 등 4가지 항목에서 모두 1등급을 받아야 하고, 2년마다 재심사를 거쳐야 할 정도로 까다롭기로 유명하다.

연중 다양한 프로그램 마련
서경들마을의 시작은 직접 생산한 콩으로 만든 전통장이었다. 지금은 4계절 내내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1~4월에 영농체험은 딸기 따기, 모내기를 5~6월에는 감자 캐기, 옥수수 따기를 9~10월에는 고구마 캐기, 들깨잎 따기, 콩과 벼 수확을 한다. 11~12월에는 영농체험이 없지만 연중 프로그램인 도자기 만들기, 박공예, 천연염색을 할 수 있고, 외부 전문가를 모셔 유리공예까지 체험해 볼 수 있다. 청국장, 전통주, 손두부, 다식, 인절미, 딸기잼, 묵 등의 음식 만들기는 1년 내내 언제든 가능하다.

체험할 수 있는 하우스만 10여 개에 이르고 주차공간도 넓어 단체의 경우 최대 200명까지 수용할 수 있다. 또한 ‘농촌이천 나드리’를 통한 차량지원금이 1대당 5만 원까지 가능하다. 단체 프로그램은 각기 다른 식사와 체험으로 A~D코스까지 있고, 1인당 비용은 3만~5만5000원이다.

▲ 외국인들에게 한국의 멋과 맛을 알리는 농촌체험마을의 대표 명소로 자리잡은 서경들마을

숙박 가능해 단체·1박2일도 인기
체험관과 주막촌은 숙박도 가능해 1박2일 코스도 준비돼 있다. 다양한 프로그램과 깨끗하고 안전한 시설 덕분에 농촌체험관광의 글로벌을 위해 시작된 ‘Rural-20’ 체험마을에도 선정돼 한국의 멋과 맛을 알리고 있기도 하다.
특히 다른 농촌체험마을에서 쉽게 할 수 없는 열기구 체험은 서경들마을의 강점이다. 열기구 체험은 줄로 묶어 지상 10~20m를 올라가는 계류운행(1인당 만 원)과 1시간 정도 이천 일대 풍경을 즐길 수 있는 자유비행 체험(1인당 25만 원) 2가지가 있다. 자유비행은 날씨만 좋으면 충주까지 갔다 올 수 있으며, 한국기구협회로부터 열기구 운용을 배워 유인자유기구 자격증을 취득할 수도 있다.   

 

■ 미니인터뷰 - 서경들마을 송성재 위원장

“吉한 땅의 기운 받아가세요”

서경들마을은 최근 남이천IC가 신설돼 수도권에서 오는 길이 더 가까워졌다. 인근에 농업테마공원과 도예촌, 설봉공원 등 볼거리도 많고 임금님표 이천쌀밥은 두말할 것도 없다.
우리 마을은 마옥산이 서쪽 바람을 막아주고 동쪽은 트여 있으면서 깨끗한 옥천이 흘러 예전부터 길지(吉地)로 명성이 자자했다. 이곳에서 머물다 가면 좋은 땅의 기운을 받아 갈 수 있다고 자신한다.
약 50여 개의 프로그램이 있지만 겨울에는 눈썰매장과 여름에는 더 큰 물놀이를 할 수 있는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지금 고무풀장이 있긴 하지만 자연 그대로의 하천에서 안전하게 물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수초를 제거하고 바닥을 정비하는 중이다. 공사가 끝나면 1년 내내 오감을 만족하는 시설이 완비돼 지난해 2만5000여명인 관람객을 3만 명 이상까지 유치할 수 있다고 본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